책을 읽고나서(讀書後)

김병만 달인정신 :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含閒 2011. 9. 20. 10:08

김병만 달인정신 :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 저자 : 김병만 | 출판사 : 실크로드
  • 2011년 08월 10일 출간 | 256쪽 | A5 | ISBN-10 : 8994893156 | ISBN-13 : 9788994893150

김병만 달인정신: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정     가  : 13,000원

책소개

가진 건 꿈밖에 없던 청년, 김병만이 전하는 인생 역전 마인드!

될 때까지 달리는 사람, 개그맨 김병만의 자전 에세이 『김병만 달인정신: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이 책은 남보다 많이 배운 것도, 가진 것도, 특별한 것도 없지만 코미디의 한 장면을 위해서 저자가 어떻게 참고, 극복하고, 노력해 왔는지 그 과정을 가감 없이 담고 있다. 대학로에서 연극을 하며 생활고에 시달리고 오디션을 볼 때마다 탈락하던 20대 후반, 무명 개그맨으로 생활하던 30대 초반, 그리고 달인으로 인기를 누리는 지금의 이야기와 함께 어린 시절과 슬픈 가족사를 공개한다. 작은 키로 무대를 누비며 달인으로 살아가는 저자는 연기를 좀 더 잘하고 싶었고,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려고 노력하기도 했지만 키가 작아서 안 될 거라는 생각은 절대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가진 건 꿈밖에 없었기에 키를 탓하기 보다는 키 때문에 더 노력하고, 쉬지 않고 달려온 저자의 이야기는 삶에 지친 이들에게 다시 일어 설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전해준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7번의 낙방 만에 KBS 공채 개그맨에 합격한 저자는 무대에서 죽을 각오로 살았다고 말한다. 연기학원 전화번호가 적힌 신문광고와 어머니께 받아낸 30만원을 들고 무작정 고향을 떠나 서울로 올라온 저자는 각 방송사의 공채 개그맨 시험과 백제대, 서울예전 등의 입학 시험에서 모두 떨어지며 좌절했지만 결코 포기는 하지 않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있는 그대로 내보이며 어떻게 포기하지 않고 지금까지 묵묵히 걸어왔는지 하나씩 그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노력과 인내의 아이콘으로 앞으로 웃음을 넘어 감동을 전할 수 있는 진실한 희극인으로 발전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 김병만
저자 김병만은 1975년생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건설 현장에서 근무하다 희극배우의 꿈을 안고 상경, 1996년 연극 ‘나 쫄병 맞아?’로 데뷔했다. 2002년 KBS 17기 공채로 개그맨이 되면서 태권도, 합기도, 우슈, 검도 등의 무술을 바탕으로 ‘달인’, ‘무림남녀’, ‘불청객’, ‘풀옵션’ 등의 코너로 한국식 슬랩스틱 코미디의 새장을 열었다. 2010년 KBS 연예대상 코미디부문 남자 최우수상, 2009년 제21회 한국PD대상 코미디언 부문 출연자상, 2009년 제45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남자 예능상 등을 수상하여 재능을 인정받았다. 대학로에서 5년 동안 각종 연극 무대에 섰고, 드라마 ‘종합병원’, ‘친구, 우리들의 전설’, ‘다함께 차차차’ 등과 영화 ‘평양성’, ‘선물’, ‘김관장 대 김관장 대 김관장’, ‘라듸오 데이즈’, 그리고 최근 ‘키스앤크라이’ 등에 출연하며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희극배우의 꿈을 향해 도전하고 있다.

저자이미지 

목차

  1. 김병만 달인정신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들어가며 쉬지 말아야 한다· ········ 7
    책을내며 나는 거북이다·············8

    PART1 가진 건 꿈밖에 없었습니다
    맨발의 달인 김병만입니다

    158.7로 길을 나서다· ··············17
    단점을 탓하기보다 단점 때문에 더 노력한다

    나란 사람은 개그맨이 될 수 없나··········29
    시도하는 것이 가능성이다

    Love· ·····················41
    진정한 사랑은 인생 최고의 추억

    연극 무대에 오르다················53
    벼랑 끝에서라도 돌아오면 된다

    오디션, 오디션, 오디션· ·············65
    실수는 해도 포기는 안 한다

    내가 살아가는 이유···················· 75

    PART2 될 때까지 했습니다
    구사일생의 달인 김병만입니다

    어머니 가슴에 못을 박고 · · · 79
    꿈은 내 인생의 버팀목이다

    사막에서 모래 찾기 · 91
    실망은 기회의 다른 모습일 뿐이다

    이정재보다 웃겨서 죄송합니다 · 101
    담쟁이는 서두르지 않고 벽을 오른다

    평생을 꿈꿨던 순간 · 113
    세상의 중심에는 노력한 자가 있다

    다음은 없다 · · 121
    땀은 배신하지 않는다

    개그 명당으로 오시오 · 133
    어려울 때 얻은 벗은 재산이다

    공채 개그맨이 되던 날 · · · 141

    PART3 쉬지 않고 했습니다
    기록의 달인 김병만입니다

    달인을 만나기까지 · · · · 145
    달인은 목표가 아니라 과정이다

    개그에서 희극으로 · · 155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진행자와 수제자 · · · · 169
    동료와 함께 발전하라

    류담, 달인을 말하다 · 179
    선배님, 밥 말아 드실래요?

    노우진, 달인을 말하다 · 189
    내가 사는 나라, 적어나라

    ‘달인’ 코너를 그만둘 때 · 198

    PART4 기어서라도 가겠습니다
    도전의 달인 김병만입니다

    한계 상황에서 · · 203
    도전은 한계를 넘기 위해 달리는 것이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으로 · 213
    그래도 꿈을 향해 달려간다

    달인 보양식 · · · 221
    호기심은 에너지의 원천이다

    NG는 없다 · · · 231
    작은 힘일수록 한 곳으로 집중시켜라

    김병만식 코미디 · · 237
    기록은 역사가 되어 남는다

    걸어온 길보다 걸어갈 길이 아직 멀다 · 249

    이응진, 배우 김병만을 말하다 · · · · · · · · · · · · · 250
    날 웃기지 못하는 개그맨, 김병만ㆍ병만, 달인이 아니다
    병만 속에 들어있는 셰익스피어기법ㆍ병만, 신을 속였나?

책속으로

들어가며 / 고백

나란 사람은 개그맨이 될 수 없나?
무작정 고향을 떠나 서울로 올라왔습니다. 손에는 연기학원 전화번호가 적힌 신문광고 쪼가리와 어머니께 받아낸 30만원이 전부였습니다. MBC 공채 개그맨 시험에 4번, KBS에 3번을 떨어졌습니다. 백제대 방송연예과 3번, 서울예전 연극과 6번, 전주우석대, 서일대, 명지대… 모두 떨어졌습니다. 오디션에서 입도 한번 못 열어보고 소품 챙겨서 나온 적도 있습니다. 집에서 아무리 열심히 웃기는 개그를 짜고, 수만 번 연습을 해도 오디션 심사위원 앞에만 서면 얼어버렸습니다.

좌절은 해도 포기는 안 했다.
잘 곳이 없어서 무대 위에서 많이 잤습니다. 공기가 너무 안 좋아서 목이 아플 때는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노숙을 했습니다. 공중화장실에서 몸을 씻다가 알몸으로 망신을 당하기도 하고, 계속 되는 오디션 탈락에 수면제도 모으고, 건물 옥상 난간에 서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비참하게 좌절했지만 포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7번의 낙방 만에 KBS 공채 개그맨에 합격을 했습니다.

쉬지 말아야 한다.
무명 개그맨이었지만 무대에서 죽을 각오로 살았습니다. 동료 개그맨들이 무대에 올라가 준비한 모든 것을 마음껏 펼치는 모습이 부러웠습니다. 똑같은 시기에 데뷔했지만 동기들이 큰 인기를 얻고 유명해질 때 나는 못웃겨서 무대에 설 기회가 없어지면 어쩌나하는 불안감에 단 하루도 쉴 수 없었습니다.

책을 내며 / 나는 거북이다.

요즘 강연을 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강연을 하며 생긴 일입니다. 강연을 요청받았을 때 사양하다가 얼떨결에 승낙을 하기는 했지만 마음고생이 심했습니다. 코미디 행사라면 몰라도 공무원들 앞에서 강의를 한다고 생각하니 막막했습니다. 김병만의 오늘이 있기까지의 성공담을 얘기하면 된다고 했지만, 내가 뭐 그렇게 성공한 것도 없는데…. 고민을 거듭하다가 그냥 내가 살아온 얘기를 풀어놓자 싶었습니다.

‘그래. 나는 엉금엉금 기어서 여기까지 왔잖아. 뛰지는 못하지만 쉬지 않고 계속 기어서 왔어. 한순간에 확 뜨는 사람은 중간에 여유를 부릴 수 있겠지. 나는 기어서라도 내 목표까지 가는 거잖아.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봐. 아무리 토끼가 빨라도 결국에는 거북이가 이겼잖아.’ 남보다 많이 배운 것도, 가진 것도, 특별한 것도 없는 사람이 코미디의 한 장면을 위해서 어떻게 참고, 극복하고, 노력해 왔는지 그 과정을 얘기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 책에도 내가 살아온 과정이 가감없이 그려져 있습니다. 부끄럽고, 감추고 싶은 얘기도 있지만 삶에 지친 분들에게 작은 희망을 드릴 수 있다면 행복하겠습니다. 힘들어서 지치고, 외로움에 비참하고, 좌절하여 포기하고 싶은 분에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고 있는 분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출판사 서평

김병만은 누구인가?
김병만은 개그맨이다.
최근에 달인연기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그의 생애에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인기는 그의 성실성이 아니면 결코 얻을 수 없는 것이다. 그의 성실은 남들이 해낼 수없는 연기를 가능하게 하고, 그의 개그코너에서의 역할처럼 그를 달인으로 까지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이 책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가?
이 책의 내용은 그의 삶의 얘기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그의 생각이다. 그런데 조금만 신경을 기울여보면 단순히 그가 살아온 과정이나, 주변잡기가 아니라 그에게 인생의 최고의 무기라고 할 수 있는 ‘성실’을 어떻게 획득(체득)하게 되었는가를 엿 볼 수 있게 된다.
MBC공채 개그맨 시험에 4번, KBS에 3번, 백제대 방송연예과 3번, 서울예전 연극과 6번, 전주우석대, 서일대, 명지대… 모두 떨어졌으며 심지어는 인생을 포기하려 한 적도 있는 김병만이다. 그러나 그는 대한민국 최고의 인기 코미디언이 되었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를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한 것일까? 그것은 그가 스스로 체득한 교훈 때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