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59

나는 나를 좋아한다

2025년 1월 31일 나는 나를 좋아한다나는 나를 좋아한다.이렇게 말하면 얼마 전까지는"뭐야? 엄청난 나르시시즘인데!","아, 기분 나빠!"라는 식으로 밉상으로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최근 자기긍정감이라는말이 커다란 붐을 일으켜 본인 스스로를사랑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많은사람들이 이해하게 됐다.- 요시카와 미쓰히데의 《나는 매일 남이 버린 행운을 줍는다》 중에서 -* '자기 사랑'은이기적인 것이 아닙니다.나는 왜 이 세상에 태어나서 살아가는가?이 물음의 답을 찾으려 할 때 꼭 거쳐가야 할과정입니다. 내가 나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어떤답도 무용지물일 뿐입니다. 생애 마지막까지나와 함께 할 이는 바로 나입니다.영원한 동반자입니다.

커제 반칙 사건 뭐길래…中, 급기야 "한국 바둑대회 불참"

커제 반칙 사건 뭐길래…中, 급기야 "한국 바둑대회 불참"손민호2025. 1. 30. 13:00 제29회 LG배 기왕전 우승자 변상일 9단이 최종국 이튿날 열린 시상식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커제 9단이 사석을 사석 통에 넣지 않았을 때 상황을 묻자 변상일은 "혼란스러워 집중이 안 됐다"고 대답했다. 사진 프로연우 유튜브 화면 캡처한국이 주최하는 세계 바둑대회 결승전에서 규칙을 위반한 중국 선수가 벌점 부여에 항의하다가 기권패를 당했다. 지난 23일 LG배 기왕전 결승 최종국에서 벌어진 일이다. 세계 바둑 대회 초유의 사태다.더 큰 문제는, 반칙을 범한 커제(28) 9단은 물론이고 중국 바둑계가 경기 결과를 승복하지 않는 데 있다. 급기야 중국위기협회(중국바둑협회)는 2월 초순 열릴 예정이었던 한국 주..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2025년 1월 25일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막현호은 막현호미(莫見乎隱 莫顯乎微)숨은 것보다 더 잘 드러나는 것이 없으며,미세한 것보다 더 잘 나타나는 것은 없다.- 중용 -처음에는 낯설게 들릴 수 있는 문장입니다.우리 사회는 더 자신을 알리고 드러내기 위한경쟁이 치열한 시대니까요.그런데 이 말은 사실 진정한 드러냄은억지로 나서서 하는 것이 아니라,오히려 자연스럽게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가장 큰 힘이 있다는 교훈을주고 있습니다.*************************기자불립 과자불행(企者不立 跨者不行)발뒤꿈치를 들고 오래 못 서고,가랑이를 넓게 벌리고 오래 못 걷는다.- 노자의 도덕경 -마치 우리가 급하게 성공을 좇아성큼성큼 걸어가며, 가끔은 발에 쥐가 나도록무리한 걸음을 걸을 때가 있지만그 급..

따뜻한 하루 2025.01.24

서라벌에 깃든 석당(石堂) 최남주의 향기따라 <42>

서라벌에 깃든 석당(石堂) 최남주의 향기따라 영국 아시아학회 회원들, 매년 답사뒤 해외에 경주 알려편집부 기자 / 2025년 01월 22일SNS 공유  현암 최 정 간매월다암원장차문화연구가그동안 서라벌신문지면을 통해 석당 최남주의 잊혀진 업적과 일대기를 연재한지도 어언 4년의 시간이 흘렀다.  역사의 푸른 이끼 속에 묻혀있던 석당에 대한 귀중한 자료들이 공개되면서 많은 독자들과 이 방면을 연구하는 후학들로부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석당 최남주 업적 재조명마침 필자의 가형 최정대(코리아타임즈 영문컬럼리스트)는 서라벌신문에 연재된 자료를 바탕으로 2024년 12월 영국 왕립아시아학회 한국학회지에 영문으로 고고학문화재 발굴보존의 선구자 최남주란 제목으로 장문의 논문을 발표하여 해외 한국학연구기관으로부터 주목을..

할아버지의 파스

2025년 1월 23일 할아버지의 파스어느 날 밤 허리가 너무 아파 잠을제대로 잘 수 없었던 할아버지가아내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여보, 약통에서 파스 좀 꺼내여기에 붙여줘요."할머니는 불도 켜지 않은 채어둠 속에서 손에 닿는 대로 파스를 꺼내평소 하던 대로 남편의 허리에정성스럽게 붙여주었습니다.할아버지는 따뜻한 아내의 손길에 위로받으며"당신이 붙여주는 파스가 최고지!"라고 말하며다시 잠에 들었습니다.아침이 밝았습니다.이날은 김장하는 날이었습니다.할머니는 바쁜 하루를 보냈습니다.김장을 마치고 나니 허리가 아파져 와서지난밤 남편에게 붙여줬던 파스가 생각났습니다.약통을 뒤졌지만, 어찌 된 일인지파스가 보이지 않았습니다.대신 '신속배달 중화요리, ○○반점'이라고 적힌중국집 홍보 스티커만 보였습니다.그제야 할머..

따뜻한 하루 2025.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