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30 5

금관고 지하실에 신라토기 피난

서라벌에 깃든 석당(石堂) 최남주의 향기따라 1951년 6‧25 전쟁 중 경주박물관 재개관편집부 기자 / 2024년 08월 29일SNS 공유금관고 지하실에 신라토기 피난   현암 최 정 간매월다암원장차문화연구가서라벌 신문 지면을 통해 경주신라 고고학의 선구자이신 석당 최남주 선생의 여명기 경주 신라문화유산 발굴보존에 대한 잊혀진 이야기와 희귀한 사진자료들을 연재하다보니 예상밖에 전국적으로 많은 분들로부터 관심과 호응이 뜨거웠다. 최남주 시리즈, 독자 관심 뜨거워지난번 ‘무초 초대 주한미국대사 신라금관을 보며 원더풀 환호’ 기사를 읽고 1948년 정부수립후 제헌 국회의원과 초대 경북지사를 지낸 독립투사 정현모 선생의 후손인 한동현(외고손자)씨가 필자에게 전화를 하여 자신의 할아버지 정현모 지사와 무초 대사..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온다

2024년 8월 30일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온다19세기 후반 프랑스에는 닭 콜레라가 창궐했는데이 병은 감염된 닭이 심각한 병색을 나타내면서 앓다가며칠 버티지 못하고 죽게 되는 급성 질환인데당시 통계에 따르면 닭 콜레라는닭 사망률의 10퍼센트를 차지할 정도였습니다.과거 포도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미생물에 오염되면부패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던 루이 파스퇴르는원인균을 찾아내기 위해 닭 콜레라균을 배양해건강한 닭에 투입하는 실험을 계속했습니다.배양된 균이 주입된 닭은 닭 콜레라 증상을 보이다가죽어 나갔습니다.그러다가 우연히 몇 주일 방치된 닭 콜레라균을건강한 닭에 주입하게 되었는데 놀랍게도이 닭은 질병으로 죽지 않고 살아남았고이후 더 강한 균을 주사해도 닭이죽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파스퇴르는 그 뒤로 닭..

따뜻한 하루 2024.08.30

'나는 건강해 행복해, 그러니 감사해'

2024년 8월 30일 '나는 건강해 행복해, 그러니 감사해''아침에 일어나면서'나는 건강해 풍요해 행복해 그러니 감사해!'식사하면서 '나는 건강해 풍요해 행복해 그러니 감사해!'화장실에서 '나는 건강해 풍요해 행복해 그러니 감사해!'걷거나 산책하면서 '나는 건강해 풍요해 행복해그러니 감사해!' 잠자리에 들어서도'나는 건강해 풍요해 행복해그러니 감사해!'- 전홍준의 《보디 리셋》 중에서 -* 생각은 말이 되고말은 곧 행동으로, 삶으로 이어집니다.몸은 말하는 대로, 마음은 생각하는 대로 움직입니다.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말을 하고 지내는지가 몸 마음의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기왕이면 긍정적인 생각,희망적인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건강해행복해 그러니 감사해" 항상 생각하고늘 되뇌면 삶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