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과 死

죽은 여배우의 사회와 윤심덕의 사의 찬미

含閒 2009. 6. 8. 11:15

최근 들어 여배우들의 자살이 늘고 있습니다. 이은주, 최진실, 정다빈, 장자연, 우승연....뛰어난 재능과 아름다운 미모를 가진 사랑스러운 여배우들이 잇달아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외국에서도 여배우나 여가수의 자살이 종종 뉴스를 장식합니다. 마리린 먼로의 자살로 전 세계의 충격을 준 이후 최근에는 영국의 여배우 스테파니 파커가 세상을 떴고, 대만의 여배우 첸잉, 대만의 여가수 리추닝, 일본의 여가수 오카다 유키코 등도 아까운 목숨을 끊었습니다.

세계의 연인이었던 마릴린 먼로(1926~1962)

<사의 찬미>로 유명했던 여가수 윤심덕(1897~1926)은 소설가 김우진과의 사랑에 좌절한 나머지 현해탄 바닷물에 함께 뛰어 들어 자신이 부른 노래의 가사를 더욱 유명하게 했습니다.

사의 찬미

광막한 황야를 달리는 인생아
너의 가는 곳 그 어데냐
쓸쓸한 세상 험악한 고해에
너는 무엇을 찾으려 가느냐
물로 된 이 세상이
나 죽으면 그만일까 
행복 찾는 인생들아
너 찾는 것 괴롬이다 
웃는 꽃과 우는 새가
그 운명이 모두 같으니
생의 열중(熱中)인 가련한 인생
너는 칼 위에 춤추는 자이다 
허영에 빠져서 날뛰는 인생아
너 속였음을 네가 아느냐
근본 세상은 너에게 허무니
너 죽은 뒤에도 세상은 없도다 
잘 살고 못 되고 찰나의 것이니
흉흉한 암초는 가까워 오도다
이래도 일생 저래도 한 세상
돈도 명예도 내 님도 다 싫다 
살수록 괴롭고 갈수록 험하니
한갓 바람은 평화한 나의 주검
내가 세상에 이 몸을 감출 때
괴로움도 쓰림도 사라져 버린다


판소리 명창 중에도 자살로 생을 마감한 여성이 있습니다.
천재적인 소리 기량과 뛰어난 미모로 70년대 판소리와 창극을 휩쓸었던 안향련 명창은 비련의 사랑을 이루지 못하는 현실을 비관하여 목숨을 끊었습니다.  

천재적 소리기량과 미모를 한 몸에 지녔던 안향련 명창



사회적 영향력이 큰 예술가나 연예인
들의 자살은 일반인의 자살보다 훨씬 큰 파장을 불러 옵니다.

그래서 신인 여배우들의 자살을 '베르테르 효과'에 따른 '모방자살' 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베르테르 효과

괴테가 쓴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베르테르는 친구의 연인을 사랑하는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권총 자살을 한다. 이 소설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유럽 여러 도시에서 베르테르처럼 노란 조끼를 입고 권총 자살하는 젊은이들이 급증했다.
이 현상을  토대로 1974년 미국의 사회학자 데이비드 필립스는 ‘베르테르 효과’라는 학설을 발표했는데 자신이 존경하던 인물이나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유명인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에 발생한 여배우들의 자살은 단순히 모방 자살이라고 하기에는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예전의 자살은 삶에 대한 비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상처 등 고통을 이기지 못한 개인적인 문제가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그런데 최진실이나 장자연의 자살을 몰고 온 원인은 그것들과는 사뭇 다릅니다. 

경제적 문제, 직업에 대한 불안감, 에이전시와의 계약 문제, 성접대, 출연과 관련된 성적 비즈니스의 문제, 게다가 최근에 새로운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악플의 문제까지 대단히 복잡해졌습니다. 

세상 사람들 누구나 힘들고 고단한 삶을 인내하며 살아가고 있는데 그걸 이기지 못한 나약한 성격이나,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부족한 점들을 지적하여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는 의견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자연 사건이 대변하고 있듯이 여배우들의 현실은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우리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사랑이나 고독의 문제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경제적 억압과 성적 착취의 문제가 광범위하게 여배우들을 위협하고 있는 것입니다.

고 장자연(1980~2009)씨의 영정 사진

장자연 사건은 신인 여배우의 연예 활동을 미끼로 하여 성접대의 수준으로까지 진행된 기획사의 구조적 모순의 마각 드러난 사건입니다. 그런데도 경찰은 장자연 사건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지나치게 관대한 도덕적 기준을 들이댔습니다. 

의혹이 제기된 사람들 중 상당수가 내사중지나 내사종결, 또는 불기소의견 송치로 아예 사법처리 대상에서 빠졌는데 그 이유가 '사실 관계가 정확하지 않고, 혐의의 정도가 낮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나마 입건된 9명 중 5명에게 적용된 강요죄나 공범혐의도 피해자가 없는 이상 입증하기가 어려울 것이니, 이번 수사는 알맹이 없는 수사라 비난해도 할 말이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여배우들의 고통을 외면한 법적 처리가 진행되는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여배우들은 감독, 기획사 사장, 매니저, 언론인들, 선배나 동료 배우, 후원자, 팬들과의 성적인 문제를 처리하느라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것입니다.

그 스트레스는 장차 우울증으로 발전해서 자살로 이어지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자살자는 사랑도 낭만도 인생의 허무도 없는 그야말로 추악한 연예비즈니스의 안타까운 희생양으로서 기억될 것입니다.

연예비즈니스가 그러한 방향으로 흘러 간 데에는 에이전시와의 부당한 계약, 부와 인기를 미끼로 한 불공정한 관행, 성적 타락을 부추기는 문화, 도덕적 불감증, 여배우를 성적 노리게 정도로 인식하는 돈과 권력을 가진 지도층들의 천박한 인식도 함께 작용합니다.
 
그걸 막기 위해서는 연예계의 계약과 관련된 불공정 사례에 대해 엄격한 법적 규제가 있어야 합니다. 인권 침해, 성상납 등의 부도덕한 행위를 한 자들은 엄중한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연예비즈니스의 구조적 고질병이 고쳐지지 않는 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제2, 제3의 장자연이 나올 것입니다. 
 

이승을 하직한 아름다운 여배우들의 영전에 정호승 시인의 향기로운
시 한편을 바칩니다.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꽃잎에도 상처가 있다
너와 함께 걸었던 들길을 걸으면
들길에 앉아 저녁놀을 바라보면
상처 많은 풀잎들이 손을 흔든다.
상처 많은 꽃잎들이 가장 향기롭다.

'
'자살'이란 단어를 거꾸로  쓰면 '살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