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63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별세에 고향 포항 각계 애도…"업적 기억"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별세에 고향 포항 각계 애도…"업적 기억"손대성2024. 10. 23. 16:29 고향 덕실마을 설치된 공적비 제막식 연기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공적비 [촬영 손대성](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별세 소식에 고향인 경북 포항 각계각층은 애도의 뜻을 나타냈다.23일 포항시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 전 부의장은 포항 중앙초등학교, 동지중학교, 동지상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코오롱에 사원으로 입사해 사장을 지낸 기업인 출신 인사다.1988년부터 2012년까지 영일·울릉선거구와 포항남구·울릉선거구에서 6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그는 국회의원을 지내는 동안 영일만항 건설과 KTX 포항노선 개설, 동해중부선 개설을 견인했고 포항∼대구 고속도로, 영일..

生과 死 2024.10.30

사과를 먹는 순서

2024년 10월 30일 사과를 먹는 순서두 사람이 사과가 담겨있는 상자를각각 선물로 받았습니다.두 사람은 각자 자신의 상자에서매일 사과를 꺼내 먹었는데한 사람은 가장 맛있어 보이는 사과부터 꺼내 먹었고,다른 한 사람은 가장 맛없어 보이는 사과부터꺼내 먹었습니다.어느 날 두 사람은 왜 사과 먹는 순서를그렇게 정했는지 서로에게 물어보았습니다.먼저 맛있는 사과부터 먹는 사람이대답했습니다."나는 매일 내가 가진 것 중가장 좋은 것을 나에게 주고 싶네.그렇게 하면 나는 사과가 다 없어질 때까지매일 내가 가진 사과 중 가장 맛있는사과를 먹을 수 있어."그리고 이번에는 맛없는 사과부터먹는 사람이 대답했습니다."나는 사과를 먹을 때마다, 지금 이 사과도맛있지만 내일은 더 맛있는 사과를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아주 기쁘..

따뜻한 하루 2024.10.30

9년 만에 우승 안병훈, 남자 골프 세계랭킹 27위로 상승

9년 만에 우승 안병훈, 남자 골프 세계랭킹 27위로 상승권훈2024. 10. 28. 09:21 우승 트로피를 든 안병훈. [KPG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권훈 기자 = 고국 땅에서 열린 DP월드투어 겸 한국프로골프(KPGA) 투어 대회에서 우승한 안병훈이 세계랭킹 27위에 올랐다.안병훈은 28일 발표한 남자 골프 주간 세계랭킹에서 지난주 36위에서 9계단 상승했다.안병훈은 지난 27일 인천 송도 잭 니클라우스 코리아 골프클럽에서 열린 DP월드투어 겸 한국프로골프(KPGA) 투어 제네시스 챔피언십 최종일 연장 승부 끝에 김주형을 제치고 우승했다. 안병훈이 DP월드투어에서 우승한 것은 2015년 BMW 챔피언십 제패 이후 9년 만이다.KPGA 투어에서도 2015년 신한동해오픈에서 ..

소금 같은 사람

2024년 10월 29일 소금 같은 사람소금이바다의 상처라는 걸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소금이바다의 아픔이란 걸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세상의 모든 식탁 위에서흰 눈처럼소금이 떨어져 내릴 때그것이 바다의 눈물이라는 걸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그 눈물이 있어이 세상 모든 것이맛을 낸다는 것을- 류시화 시인의 '소금' 중에서 -다양한 조미료 중에서도소금은 고유한 맛으로 우리 삶에깊은 영향을 미칩니다.달콤한 설탕은인생의 쓴맛을 잊게 해 주고,고소한 참기름은텁텁한 삶을 마치 신혼 생활처럼달콤하고 고소하게 바꿔줍니다.화끈한 고춧가루는단조로운 일상을 뜨거운 열정으로바꿔줄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들 중에서도 소금은단순히 짠맛을 넘어섭니다.조금 덜 달콤하거나 덜 고소한음식을 먹을 수는 있지만,소금 없는 요리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따뜻한 하루 2024.10.29

딸의 마음속 이야기

2024년 10월 29일 딸의 마음속 이야기딸을 공감하기 전에나를 먼저 돌보고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했다.딸에게 이런 마음을 전하고 충분히 이해받았다고상상해 보았다. 죄책감 없이 가볍다. 그때의 나에게연민의 마음이 들면서 죄책감이 사라지니 비로소딸의 말이 들렸다. 나를 비난하고 딸을비난하던 가시가 빠지면서 딸의마음속 이야기를 들을 수있었다.- 김숙희 외의 《마음이 길이 된다》 중에서 -* 딸을 공감하고 이해하기,결코 쉽지 않습니다. 딸의 마음속 이야기를듣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내가 엄마의 나이가되고, 그때의 엄마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되는 부분이있습니다. 그때는 엄마의 나이가 무척 많은 것 같았는데이제 와 생각하니 그렇지도 않습니다. 반대로 딸의나이로 돌아가 생각하면 딸의 마음속 이야기가더 잘 들릴 수 ..

인생의 세 가지 불행

2824년 10월 28일인생의 세 가지 불행중국 송나라 성리학의 대표적 학자인 '정이'는인생에는 세 가지 불행이 있다고이야기했습니다.첫째는 '소년등과(少年登科)'로너무 이른 나이에 과거에 급제하는 것을 일컫습니다.인생의 쓴맛을 보지 못한 사람이단번에 벼슬을 얻는다면 쉽게 나태해지고,교만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둘째는 '석부형제지세(席父兄弟之勢)'라고 하는데,이는 권세 있는 부모, 형제를 두는 것을 뜻합니다.자신의 노력으로 일군 것이 아니기 때문에잘못하면 특권의식에 빠질 수 있으며,어려움이 닥쳐도 끈기가 없어서쉽게 포기할 수 있습니다.셋째는 '유고재능문장(有高才能文章)'으로재능이 뛰어나고, 문장력이 탁월한 것을 뜻합니다.뛰어난 재능을 갖고 태어나더라도인격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자만에 빠지고 우쭐하여다른 사람..

따뜻한 하루 2024.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