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훈(家誡)

가훈 등

含閒 2017. 1. 30. 21:22

1. 治家勤儉(치가근검): 집안에는 부지런하고 검소하고, 聽政廉淸(청정염청): 정치하는이는 청렴해야하고

     持己莊重(지기장중): 몸가짐은 씩씩하고 무겁게 待人謙和(대인겸화): 사람을 대할때는 겸손하고 화목하게 

2. 瑞繞重門增百福(서요중문증백복): 상서로운 기운이 중문에 얽혀 백복을 더하고

     春回甲第集千祥(춘회갑제집천상):  돌아올 봄에는 갑제하고 천가지 상서로운 일들이 모여들길

3.天增歲月人增壽(천증세월인증수) 하늘은 세월을 늘리고 사람은 수명이 늘어나며

    春滿乾坤福滿堂(춘만건곤복만당) 봄은 천지에 가득하고 복은 집에 가득하네

4.千祥雲集家聲遠(천상운집가성원) 천상이 모여드니 가성이 멀리까지 전해지고

   百福年增世業長(백복년증세업장) 백복이 해마다 늘어나니 세업이 길어지네

5.門迎春夏秋冬福(문영춘하추동복) 문에는 춘하추동의 복을 맞고

  戶納東西南北財(호납동서남북재) 집에는 동서남북의 재물을 들인다

6.門迎曉日財源廣(문영효일재원광) 문에 요일을 맞으니 재원이 넓고

  戶納春風吉慶多(호납춘풍길경다) 집에 춘풍을 들이니 경사가 많도다

7.禍福無門 惟人自招(화복무문 유신자초):  재앙과 복은 문이 따로 없고, 사람이 스스로 부르는 것이니

   積善之家 必有餘慶(적선지가 필유여경):  선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남은 경사가 있을 것이다 

8.堂上父母千年壽(당상부모천년수):  집안의 부모님은 천수를 누리시고

   膝下子孫萬世榮(슬하자손만세영):  슬하의 자손들은 만대까지 영화롭기를

9.元亨利貞 天道之常(원형이정 천도지상): 원형이정은 천도의 떳떳함이요

  仁義禮智 人性之綱(인의예지 인성지강): 인의예지는 인성의 근본이라

10. 山高水深 斯人不出(산고수심 사인불출): 산 높고 물맑은 곳에 사람이 드나들지 않음은

      煙情霧想 其志可知(연정무상 기지가지):  연정무상 그 뜻을 알만하다

 11.順行正道 勿隨邪業(순행정도 물수사업):  바른 도리를 쫓아 행하고 간사한 업을 따르지 않으면

    行走臥安 世世無患(행주와안 세세무환):  다닐때도 누워있어도 편안하고 대대로 근심이 없을 것이다

 12.榮輕辱淺 利重害深(영경욕천 이중해심):  영화로움이 가벼우면 욕됨이 얇고, 이익이 무거우면 해미침이 깊다

    作不善卽 吉變爲兇(작불선즉 길변위흉):  선하지 않은일을 하면 길함이 변하여 흉함이 된다 

 3.吉人行德 相隨積增(길인행덕 상수적증):  착한 사람이 덕행을 행하니 서로 따르며 그행위 쌓아 가면서

   甘心爲之 福應自然(감심위지 복응자연):  즐거운 마음으로 실천하니 복이 자연이 따른다

14.雖誦千言 句義不正(수송천언 구의부정):  비로 천마디를 외워도 글뜻이 바르지 못하다면

  不如一要 聞可滅意(불여일요 문가멸의):  들어와 마음을 고요하게 할수있는 단 한미디의 주요한 글귀가 낫다

15.自愛身者 愼護所守(자애신자 신호소수):  스스로 자신을 사랑하는 자는 삼가 지켜야 할 바을 지켜라

   希望欲解 學正不寐(희망욕해 학정불매):  알고자 희망한다면 바른것을 배우기 위해 잠들지 않는다

16.山高水深 斯人不出(산고수심 사인불출): 산 높고 물맑은 곳에 사람이 드나들지 않음은

   煙情霧想 其志可知(연정무상 기지가지):  연정무상 그 뜻을 알만하다

17.爲身第一 常自勉學(위신제일 상자면학):  자신을 제일로 만들고자하면 항상 스스로 공부에 힘쓰라

   利乃誨人 不倦卽智(이내회인 불권즉지):  이로우면 남을 가르치며 이를 게을리하지 않으면 지혜롭다 하리라

 

18.春若不耕(춘약불경)이면 秋無所望(추무소망)이요: 봄에 씨뿌리지 않으면 가을에 거둘것이 없고

    終身之計 莫如樹人(종신지계 막여수인): 일생동안의 계획은 인재를 가꾸는 것보다 나은것이 없다

19.良好家庭多幸福(양호가정다행복) 좋은 가정에는 행복이 많고

   文明世界共維新(문명세계공유신) 문명세계에는 유신을 함께한다.

20.五色祥雲增景福(오색상운증경복) 오색의 상서로운 구름은 경복을 더하고

     一輪春日放紅光(일륜춘일방홍광) 일륜의 봄빛은 붉은 빛을 내는구나.

21.和氣自生君子宅(화기자생군자택):  화합하는 기운이 스스로 나는 군자의 집이요

  春光先到吉人家(춘광선도길인가):  봄빛도 먼저 들어오는 길의의 집이 되자

22.學先自正 然後正人(학선자정 연후정인):  먼저 자신을 바르게 하는것을 배우고 남을 바르게 하라

  調身入慧 必遷爲上(조신입혜 필천위상):  수신제가 지혜로운 사람이 되면 반드시 사람들의 스승이 되리라

23.桐千年老恒藏曲(동천년노항장곡):  오동나무는 천년 되어도 항상 감춰둔 소리가 나오고

   梅一生寒不賣春(매일생한불매춘):  매화꽃은 일생동안 추워도 봄을 팔지 않는다

24.樹欲靜而風不止(수욕정이풍부지):  나무는 조용이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아니하고

  子欲養而親不待(자욕양이친불대):  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이는 기다리지 못한다

25.山靑水綠春常在(산청수록춘상재) 산과 물이 푸르니 봄은 항상 머물고

   人壽年豊福無邊(인수년풍복무변) 사람은 장수하고 풍년이 되니 복덕이 한없구나

26.常恐爲學之不及(상공위학지불급):  항상 학문을 함에는 미치지 못하였는지 두려워 하고

    沒世而名稱不流(몰세이명칭불류):  죽은 뒤에도 이름이 세상에 흐르지 않을까 두려워 하라

27.修身者先正其心(수신자선정기심):  자신을 수련하려면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

   見義不爲無勇也(견의불위무용야):  의를 보고 행하지 않음은 용기가 없는 사람이다

28.芝蘭自啓山川秀(지난자계산천수): 지초와 난초는 스스로 열어 산천에 빼어나고

    松栢長留天地春(송백장류천지춘): 소나무와 잣백나무는 천지간에 오래 머무르니 봄갖도다

29.天道不絶來和氣(천도부절래화기): 천도 끊이지않아 화기가 오고

   人道平和從萬世 (인도평화종만세 ): 인도평화가 만만세 로다

30.事不三思終有悔 人能百忍自無憂(사불삼사종무회 인능백인자무우) 

31.學文千載寶 貪物一朝塵(학문천재보 탐물일조진):  학문은 천해 보물이요 물질을 탐함은 하루아침 티끌 같다

 

 

堂上鶴髮千年壽 (당상학발천년수)  댁의 부모님 오래 오래 사시고
膝下子孫萬世榮 (슬하자손만세영)  슬하의  자손들 만세에 영화를 누리세요

 

樹欲靜而風不止 (수욕정이풍불지)  나무는 가만이 있고 싶으나 바람이 그치지 아니하고 
子欲養而親不待 (자욕양이친불대)  효도를 하고싶으나 부모님이 오래오래 살아 주시지 않네
 
父不憂心因子孝 (부불우심인자효)  부모가 걱정이 없는것은 효자 때문이고
夫無煩惱是妻賢 (부무번뇌시처현)
  남편이 번뇌가 없는것은 현명한 부인 때문 인것이다
 
忍者有和無量福 (인자유화무량복)  참는자는 무한한  복이오며
財寶滿庫健失無 (재보만고건실무)
  재산이 창고에 가득해도 건강을 잃으면 소용이 없다
 
萬事無求源理外 (만사무구원리외)  모든일을 원리 밖에서 구하지 말고
一心自在無言中 (일심자재무언중)  말 없는 한 마음 속에 있다

 

言多言失皆因酒 (언다언실개인주)  말이 많고 실수 하는것은 술로 인함이요
義斷親疎只爲錢 (의단친소지위전)  의가 끊어지고 친함이 소홀한 것은 다만 돈 때문이고

 

少年易老學難成 (소년이로학난성)  소년은 늙기쉽고 학문은 이루기가 여렵다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짧은 시간일 찌라도 아껴쓰라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부지런 함은 천하에 어려움이 없고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하)
  참는 집안에 태평과 화합이 있다

 

三日學文千載寶 (삼일학문천재보)  삼일간의 학문은 천년의 보배이고
百年貪物一朝塵 (백년탐물일조진)  백년의 욕심은 하루 아침에 티끌 이다

 

醉中不語眞君子 (취중불어진군자)  술 취한 가운데 말이없는 것은 참 군자요
財産分明大丈夫 (재산분명대장부)  재물 관계에 분명한 것은 대장부다

 

勤惰皆由一念生 (근타개유일년생)  부지런 하고 게으른 것이 한 생각에서 나는데
家庭興敗此中爭 (가정흥패차중쟁)
  가정의 흥패가 이 가운데서 다툰다

 

事不三思終後悔 (사불삼사종후회)  일에 있어서 세번 생각하지 않으면 마침내 후회가 있고 
人能百忍自無憂 (인능백인자무우)  사람이 능히 참으면 스스로 근심이 없다

 

道雖邇不行不至 (도수이불행불지)  길이 비록 가까우나 가지 않으면 이르지 못하고
事雖小不爲不成 (사수소불위불성) 
일이 비록 적으나 하지 않으면 이룰수 없다

 

和氣自生君子宅 (화기자생군자택)  화기는 스스로 군자의 집에서 일어나고 
春光先到吉人家 (춘광선도길인가)  춘광은 먼저 길한 사람 집에 이른다

 

萬事和恭不自慢 (만사화공불자만)  모든일에 화합하고 공경하여 자만 하지 말고
一心誠敬恒尊人 (일심성경항존인)
  한결갈이 진실된 공경 심으로 늘 남을 존경하라

 

萬事不求忠孝外 (만사불구충효외)  모든 일을 충효 밖에서 구하지 말고
一身空老是非間 (일신공노시비간)  한몸이 공연히 시비하는 사이에 늙는다

 

友中損益皆由信 (우중손익개유신)  친구 사이에 손과 이익이 모두 믿음으로  말미암이니
知此能知出世源 (지차능지출세원)
  이것을 알면 능히 출세에 근원이 된다

 

兄友弟恭喜滿室 (형우제공희만실)  형은 우애롭고 동생은 존경하니 기쁨이 집에 기득할 것이요
夫和婦順敬如賓 (부화부순경여빈) 
남편은 화애롭고 아내는 유순하여 서로 손님 같이 공경하네

 

爲善者流芳百歲 (위선자류방백세)  선한 일을 한자는 이름이 백세에 전하고
爲惡者遺臭萬年 (위악자유취만년)  악한 일을 한자는 이름이 만년에 전한다

 

老覺人間萬事非 (노각인간만사비)  늙어서야 인간의 만사가 그릇된것을 깨닷고
憂患如山一笑空 (우환여산일소공) 
근심은 산같으나,한번 웃으면 근심도 사라지나니

 

一生重寶身無病 (일생중보신무병)  일생에 귀중한 보배는 몸에병이 없는것이요
千里輕裝腹有書 (천리경장복유서)
  천리를 가도 가벼운 행장은 뱃속에있는 글이다

 

欲行千里初步正 (욕행천리초보정)  천리를 가고자 한다면 첫 걸음을 바르게 하라
若錯一步分東西 (약착일보분동서) 
만약에 한걸음이 어긋나면 동과 서로 나뉘어진다

 

君子居易以後命 (군자거이이후명)  군자는 담담하게 자신의 운명을 기다리고

小人行險易微行 (소인행험이미행)  소인은 조급하게 요행을 바란다.


小年無學長無能 (소인무학장무능)  어릴때 배움이 없으면 크서 능함이 없고
老子有敎後有跡 (노자유교후유적)  늙어서가르침이 없으면 뒤에 공적이 없다 <명심보감>

 

萬里風吹山不動 (만리풍취산불동)  만리를 불어온 바람도 산을 움직이지 못하고,
千年水積海無量 (천년수적해무량) 
천년동안 물이 쌓여도 바다는 넘쳐나지 않네 <四溟大師>

 

種樹看花兼食實 (종수간화겸식실)  나무를 심어서 꽃도 보고 겸 해서열매도 먹고
積書敎子又傳孫 (적서교자우전손)
  글을 쌓아서 아들을 가르치고 또 손자에게 전한다

 

靑山不墨千秋屛 (청산불묵천추병)  靑山은그리지 않아도 千年의 屛風이요
流水無絃萬古琴 (류수무현만고금)  흐르는 물은 줄이 없어도 萬古의 거문고로다

 

桐千年老恒藏曲 (동천년노항장곡)  오동나무로 만든 악기는 천년을 묵어도 지 곡조를 간직하고
梅一生寒不賣香 (매일생한불매향)
  매화는 일생을 추워에 떨어도 그 향을 팔지 않으며

 

金樽美酒千人血 (금준미주천인혈)  금동이의 좋은 술은 천인의 피요
玉盤佳肴萬姓膏 (옥반가효만성고) 
옥소반의 맛좋은 안주는 일만 백성의 기름이라

 

白髮無情增我老 (백발무정증아노)  백발은 무정하게도 나의 늙음을 더하고
靑山不語笑人忙 (청산불어소인망) 
청산은 말없이 사람의 바쁨(분주함)을 웃고있네

 

求貧積德山河大 (구빈적덕상하대)  가난을 구하고 덕을 쌓음이 산하 같이 크고
敎子齊家和氣明 (교자제가화기명)  아들을 가르치고 집을 잘 다스려 화기가 밝다  <명심보감>

 

絶壁雖危花笑立 (절벽수위화미립)  절벽이 비록 가파르고 위태해도 꽃은 읏으며 핀다
陽春最好鳥啼歸 (양춘최호조재귀)  봄은 더 없이 좋아도 새는 울며 돌아가네 

 

萬事盡歸初慮外 (만사진귀초려외)  만사가 모두 처음 생각과 달 리 돌아가니
一生都府自然中 (일생도부자연중)  일생을 모두 자연속에 묻어두자   <명심보감>

 

1, 七言 名句對聯 八幅 屛風(칠언 연구 팔폭 병풍)

① 一勤天下無難事 百忍堂中有泰和 일근천하무난사 백인당중유태화

한결같이 부지런한 사람은 천하에 어려운 일이 없고

백번 참는 집에는 화평이 있다.

② 與人不競心常靜 爲公無私夢亦閑 여인불경심상정 위공무사몽역한

사람과 더불어 다투지 않으니 마음이 항상 고요하고

공정하여 사사로움이 없으니 꿈 또한 한가하다.

③ 施仁布德平生事 身健功成有福人 시인포덕평생사 신건공성유복인

인을 베풀고 덕을 펴는 것으로 평생의 일을 삼고

몸이 건강하고 공을 이루니 복이 있는 사람이다.

④ 修身孝悌齊家術 捨此眞其何處尋 수신효제제가술 사차진기하처심

몸을 닦고 공경으로 효도하는 것은 집을 고르게 하는 법인데

이것을 버리고 참된 것을 어디 가서 찾으리요.

⑤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수욕정이풍불지 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은 그치지 않고

아들은 봉양 하고자 하나 어버이는 기다리지 않는다.

⑥ 高士終身還似拙 智人處世反如愚 고사종신환사졸 지인처세반여우

고상한 선비는 종신토록 졸한 것 같이하고

지혜 있는 사람은 처세하는데 어리석은 것 같이 한다.

⑦ 事能知足心常樂 人到無求品自高 사능지족심상락 인도무구품자고

자기 일에 만족함을 알면 마음이 항상 즐겁고

사람이 구함(욕심)이 없는데 이르면 품위가 스스로 높아진다.

⑧ 計利當計天下利 求名應求萬世名 계리당계천하리 구명응구만세명

이를 꾀하려면 천하의 이를 꾀하고

이름을 구하려면 만세의 이름을 구 하라.

 

석전 황욱10곡병 해석

 

1 당 가도(賈島,779~843)

松下問童子(송하문동자) 소나무 아래에서 동자에게 무르니
言師採藥去(언사채약거) 스승님은 약초를 캐러 가셨습니다.
只在此山中(지재차산중) 다만 이 산속에 계시나
雲深不知處(운심부지처구름이 깊어 어느 곳에 계신지 알지 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네
 

2 이백시

五老峰爲筆(오로봉위필) 오로봉으로 붓을 삼고
三湘作硯池(삼상작연지) 삼상으로 먹을 갈아
靑天一張紙(청천일장지) 푸른 하늘 한 장 종이에
寫我腹中詩(사아복중시) 마음속의 를 쓰노라.

 

3 韋應物

懷君屬秋夜(회군촉추야) 그대를 생각하는 가을밤에
散步咏凉天(산보영량천) 홀로 거닐며 흥얼거리네
山空松子落(산공송자락) 고요한 밤 솔방울 떨어지는데
幽人應未眠(유인응미면) 그대도 잠 못 이루고 있으리


4제갈공명의 시

大夢誰先覺(대몽수선각) 좋은일 누가 먼저 깨달았나

平生我自知(평생아자지) 한평생 나 스스로 아노라

草堂春睡足(초당춘수족) 초가집 봄날의 낮잠에 만족하니

窓外日遲遲(창외일지지) 창밖의 해가 더디고 더디도다

 

 

5도연명시

春水滿四澤(춘수만사택) 봄물은 사방 연못마다 가득 차고

夏雲多奇峯(하운다기봉) 여름 구름은 기이한 봉우리를 이룬 것이 많구나.

秋月揚明輝(추월양명휘) 가을달은 밝은 달빛을 발하고

冬嶺秀孤松(동령수고송) 겨울 고개엔 외로운 소나무가 빼어나도다.

 

 

 

 

6

朝吟東渚風(조음동저풍) 아침에동쪽물가의풍경을읊조리고,

夕弄西嶼月(석농서서월) 저녁에는서쪽섬(水中에있는작은산혹은섬)의달을희롱하는구나!

人境非遙(인경양비요) 사람들이사는세상은생각컨데(아마도) 아득하지(멀지) 아니한데,

湖山自幽絶(호산자유절) 호수와산은절로그윽하고뛰어나도다!(절묘하구나)  

 

 7

松栢入冬靑(송백입동청) 소나무와측백나무는겨울이되여야 푸르르고
方能見歲寒(방능견세한) 바야흐로 능히 한겨울이 되여야 볼 수 있다
聲須風裏靑(성수풍리청) 소리는 꼭바람 속에서 만이 들리고
色更雪中看(색갱설중간) 빛갈은 눈속엣서 더욱 더 잘 보인다

 

遠去名利窟(원거명리굴) 명리굴을 멀리하고

自稱安樂窩(자칭안락와) 자칭 안락집이라

雲歸白石洞(운귀백석동) 구름은 백석동을 돌아가고

鶴立碧松柯(학립벽송가) 학은 푸른소나무 가지에 있구나

 

 

9孟浩然

遊人五陵去(유인오릉거) 떠도는 나그네 오릉으로 가는데

寶劍置千金(보검치천금) 천금의 가치가 있는 보검을

分手脫相贈(분수탈상증) 헤어질때 그대에게 드리니

平生一片心(평생일편심) 평생 편치 않을 마음이라네

 

 

10 朱子詩

晨窓林影開(신창임영개) 새벽 창가에 숲 그림자 열리고

夜枕山泉響(야침산천향) 밤 베갯머리엔 산 샘물소리 울려오네

隱居復何求(은거부하구) 속세를 떠났으니 다시 무엇을 구하리

無言道心長(무언도심장) 말없는 가운데 도심(道心)은 자라나는데

 

1, 七言 名句對聯 八幅 屛風(칠언 연구 팔폭 병풍)

① 一勤天下無難事 百忍堂中有泰和 일근천하무난사 백인당중유태화

한결같이 부지런한 사람은 천하에 어려운 일이 없고

백번 참는 집에는 화평이 있다.

② 與人不競心常靜 爲公無私夢亦閑 여인불경심상정 위공무사몽역한

사람과 더불어 다투지 않으니 마음이 항상 고요하고

공정하여 사사로움이 없으니 꿈 또한 한가하다.

③ 施仁布德平生事 身健功成有福人 시인포덕평생사 신건공성유복인

인을 베풀고 덕을 펴는 것으로 평생의 일을 삼고

몸이 건강하고 공을 이루니 복이 있는 사람이다.

④ 修身孝悌齊家術 捨此眞其何處尋 수신효제제가술 사차진기하처심

몸을 닦고 공경으로 효도하는 것은 집을 고르게 하는 법인데

이것을 버리고 참된 것을 어디 가서 찾으리요.

⑤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수욕정이풍불지 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은 그치지 않고

아들은 봉양 하고자 하나 어버이는 기다리지 않는다.

⑥ 高士終身還似拙 智人處世反如愚 고사종신환사졸 지인처세반여우

고상한 선비는 종신토록 졸한 것 같이하고

지혜 있는 사람은 처세하는데 어리석은 것 같이 한다.

⑦ 事能知足心常樂 人到無求品自高 사능지족심상락 인도무구품자고

자기 일에 만족함을 알면 마음이 항상 즐겁고

사람이 구함(욕심)이 없는데 이르면 품위가 스스로 높아진다.

⑧ 計利當計天下利 求名應求萬世名 계리당계천하리 구명응구만세명

이를 꾀하려면 천하의 이를 꾀하고

이름을 구하려면 만세의 이름을 구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