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훈(家誡)

가훈으로 좋은 글

含閒 2007. 6. 27. 21:56
[스크랩] 가훈에적합한문구
조회(24)
기본 | 2007/05/31 (목) 10:49
공감하기 | 스크랩하기
가훈으로 적절한 문구(한문)
博愛 박애 널리 사랑하라
中庸 중용 치우치지 않도록
明德
명덕 덕을 밝힘
日新 일신 날로 새롭게
樂則安 락즉안 즐거우면 편안할 수 있다
靜中動 정중동 조용한 가운데의 움직임
信望愛 신망애 믿음.소망.사랑
眞善美 진선미 참되고 착하고 아름답게
知仁勇 지인용 지혜 어짐 용기
誠敬直 성경직 성실하고, 공경하고, 정직하게
磨鐵杵 마철저 끈기있게 노력하면 끝내 이룰 수 있다
思無邪 사무사 생각함에는 사악함이 없어야 한다
染常淨 염상정 더러운 곳에 있더라도 항상 깨끗하라
樂善不倦 락선불권 선을 즐기는 사람은 권태로움이 있을 수 없다
自勝子强 자승자강 자신을 이기는 자가 강한 자다
人一己百 인일기백 남이 한 번 할 때, 나는 백 번을 해서라도 따라간다
大道無門 대도무문 큰 도는 이름조차 없는 것이다
無言實踐 무언실천 모든 일은 말없이 실천하라
熟慮斷行 숙려단행 충분히 생각한 후 실행하라
仁者無憂 인자무우 어진 사람은 근심이 없다
百世淸風 백세청풍 대대로 맑은 가풍을 유지한다
自彊不息 자강불식 스스로 굳세어 쉬지 않는다
尊師愛生 존사애생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라
知足常樂 지족상락 만족함을 알면 항상 즐겁다
眞光不輝 진광불휘 진실한 광채는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正心誠意 정심성의 마음은 바르게 하고 뜻은 참되게 한다
長樂萬年 장락만년 즐거움이 오래도록 끝이 없다
接人春風 접인춘풍 사람을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게 하라
知足者富 지족자부 자기 분수에 만족할 수 있는 자는 마음이 부자다
飽德醉義 포덕취의 덕에 배부르고 의리에 취한다
和氣致祥 화기치상 온화하고 부드러운 기운이 온 집안에 가득하다
惠愛爲心 혜애위심 은혜와 사랑을 근본된 마음으로 한다
浩然之氣 호연지기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고 당당한 기운
事必歸正 사필귀정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대로 돌아간다
三思一言 삼사일언 세 번 생각한 후에 말하라
無愧我心 무괴아심 내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라
無汗不成 무한불성 땀이 없으면 아무 일도 이룰수 없다
開卷有得 개권유득 책을 펼치면 유익함이 있다
敎學相長 교학상장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한다
百忍三省 백인삼성 많이 참고 많이 반성한다
愼思篤行 신사독행 신중히 생각하고 성실히 행한다
大志遠望 대지원망 뜻을 크게 가지고,희망을 원대하게
敬天愛人 경천애인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하라
有志竟成 유지경성 뜻이 있으면 결국 이루리라
愛語和顔 애어화안 사랑스러운 말,온화한 얼굴 빛
慈顔愛語 자안애어 웃는 얼굴 사랑스런 말씨로
先公後私 선공후사 공적인 일이 사적인 일보다 우선한다
雪中松柏 설중송백 소나무와 잣나무는 눈 속에서도 변함이 없다
山高水長 산고수장 산처럼 높고 물처럼 영원히
心淸思達 심청사달 마음이 맑으면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진다.
洗心和親 세심화친 마음을 씻어내고 화목하고 친하게
慈悲無敵 자비무적 자비한 마음을 가지면 적이 없다
正近邪遠 정근사원 바른 것은 가까이, 나쁜 것은 멀리
忍中有和 인중유화 참는 가운데 평화가 있다
初志一貫 초지일관 처음의 뜻을 끝까지
仁者無敵 인자무적 어질면 적이 없는 것이다
言行一致 언행일치 말과 행동이 일치함
弘益人間 홍익인간 널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仁義禮智 인의예지 어짐 정의 예절 지혜
孝悌忠信 효제충신 효도 우애 충성 믿음
博文約禮 박문약예 널리 배우고 간추려 실천함
存心守道 존심수도 마음을 간직하고 도를 지켜라
接化群生 접화군생 만나서 감화하며 함께 모여 살자
見得思義 견득사의 이득을 보면 옳은가를 먼저 생각하라
見利思義 견리사의 이익을 보면 옳은가를 먼저 생각하라
苦盡甘來 고진감래 고생 끝에 낙이 온다
公平無私 공평무사 공평하여 사사로움이 없다
克己復禮 극기복례 욕망을 억제하여 바른 행동을 한다
結者解之 결자해지 자기가 저지른 일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結草報恩 결초보은 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
君家受福 군가수복 군자다운 집안이라야 행복한 가정을 이룬다
勤儉和順 근검화순 부지런하고 검소하며,온화하고 유순함.
氣山心海 기산심해 기운은 산과 같고, 마음은 넓은 바다와 같이
露積成海 노적성해 이슬방울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
訥言敏行 눌언민행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바르게 하는 것
多情佛心 다정불심 다정다감한 마음은 곧 부처님의 마음이다
斷機之敎 단기지교 도중에 중단함은 쓸모가 없음을 보여주는 맹자 어머니의 가르침
道不遠人 도불원인 도는 사람의 본성일 뿐, 먼 곳에 있지 않다
同心協力 동심협력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萬福雲興 만복운흥 만가지 복이 구름처럼 일어난다
非禮不動 비례부동 예의에 맞지 않는 것이라면 행동하지 않는다
霜松常靑 상송상청 소나무는 그 푸르름을 잃지 않는다
安居危思 안거위사 편안할 때 재난에 대비하라
一念通天 일념통천 마음이 한결 같으면 무엇이든지 이루어진다
一忍長樂 일인장락 한 번 참으면 오래도록 즐거움을 누린다
溫故知新 온고지신 옛 것을 익힌 후, 새로운 지식을 찾는다
愚公移山 우공이산 어리석고 힘든 일이라도 차근차근히 실행하면 그 뜻을 이룬다.
有備無患 유비무환 미리 준비가 되어 있으면 뒷 걱정이 없다
仁義禮智信 인의예지신 인자하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운 행실과 믿음
有志處在道 유지처재도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一切唯心造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 먹기 나름이다
一笑萬事空 일소만사공 한 번 웃어 모든 시름을 날려보낸다.
一笑百廬忘 일소백려망 한 번 웃어 모든 시름을 잊어 버린다.
佳氣滿高堂 가기만고당 아름다운 기운이 집안에 가득하다
日新又日新 일신우일신 날로 새롭고, 또 새롭게
百忍克百難 백인극백난 백번 참으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한다
百善孝爲先 백선효위선 백가지 선 중에서 효를 최우선으로 한다
和順齊家之本 화순제가지본 화순함이 집안을 가즈런히 하는 근본이다
謙有德勤無難 겸유덕근무난 겸손하면 덕이 있고 근면하면 어려움이 없다
德不孤必有隣 덕불고필유린 덕이 있는 사람에겐 반드시 이웃이 있다
力勝貧愼勝禍 역승빈신승화 노력하면 가난을 이기고 행동을 삼가면 화를 면한다
不怨天不尤人 불원천불우인 하늘을 원망하지 말며 남을 탓하지 말라
富潤屋德潤身 부윤옥덕윤신 부는 집을 풍요롭게하고 덕은 자신을 풍요롭게 한다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백 가지 논란은 한 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空手來空手去 공수래공수거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간다
無病 無恥 無悔 무병 무치 무회
健康 和睦 誠實 건강 화목 성실
正直 勤勉, 儉素 정직 근면 검소
創意 協同 團結 창의 협동 단결
最善 忍耐 克己 최선 인내 극기
奉仕 明朗 信義        봉사 명랑 신의   
   人和 友愛 忠孝    인화 우애 충효
正言 正心 正行 정언 정심 정행
樹欲靜而風不止 수욕정이풍부지 나무는 조용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불어 흔들리고
子欲養而親不待 자욕양이친부대 자식이 어버이께 효도하고자 하나 기다리지 않는다
梅經寒苦發淸香 매경한고발청향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내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백번 참는 가운데 가정에 화평이 있다
千里行始於足下 천리행시어족하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先行其言 而後從之 선행기언 이후종지 자기가 한 말을 실행하게 되면 남들도 따르게 된다
禍福無門 惟人自招 화복무문 유인자초 화와 복에는 문이 없고 오직 사람이 자초하는 일이다
積善之家 必有餘慶 적선지가 필유여경 선을 쌓은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一心精到 豈不成功 일심정도 기불성공 한 마음으로 정진하면 어찌 성공하지 못하리오
虎死留皮 人死有名 호사유피 인사유명 호랑이는 죽어 가죽 남기고, 사람은 죽어 이름 남긴다
德業相勸 過失相規 덕업상권 과실상규 좋은 일은 권장하고 허물을 바로잡아 준다
禮俗相交 患難相恤 예속상교 환난상휼 예절과 풍속에 서로 다니며 어려움에 서로 도와준다
家傳忠孝 世守仁敬 가전충효 세수인경 충성과 효도, 어질고 공경함을 대대로 전하고 지킨다
讀書百遍 其義自見 독서백편 기의자현 책을 되풀이해서 읽으면 뜻은 스스로 알게된다
人無遠慮 難成大業 인무원려 난성대업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 일을 이루기 어렵다
二人同心 其利斷金 이인동심 기리단금 두 사람 마음을 합하면 그 예리함이 쇠라도 끊게 된다
起身正而 不令而行 기신정이 불령이행 몸가짐이 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행한다
其身不正 雖令不從 기신부정 수령부종 몸가짐 바르지 않으면 비록 호령을 해도 따르지 않는다
萬事從寬 其福自厚 만사종관 기복자후 만사에 너그러움이 있으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忍一時之忿 免百日之憂 면일시지분 면백일지우
한 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 동안의 근심을 면할 것이다
勤百善之長 怠百惡之長 근백선지장 태백악지장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
歲寒然後知松栢之後彫也 세한연후 지송백지후조야
추운 계절이 되어야 소나무, 잣나무의 지조있음을 알게된다

1 家和萬事成 (가화만사성) 가정이 화목하면 무엇이든지 잘되어 나간다
2 苦盡甘來 (고진감래) 고생끝에 낙이 온다는 말
3 公平無私 (공평무사) 공평하여 사사로움이 없다
4 克己復禮 (극기복례) 욕망을 억제하여 바른행동을 한다
5 公生明 (공생명) 공평하면 판단을 그르치지 않는다
6 見仁見智 (견인견지) 사람은 보는것에 따라 생각을 달리한다
7 結者解之 (결자해지) 자기가 저지른일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8 結草報恩 (결초보은) 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
9 敎學相長 (교학상장) 가르침이나 배움이 나에게는 모두 도움이 된다
10 騎虎之勢 (기호지세) 호랑이 등에 타고가다가 내리게되면 잡혀먹힌다는 뜻.
일을 계획하여 시작하면 중도에 포기하지 말라
11 空手來空手去 (공수래공수거) 태어나서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간다
12 起身正 不令而行
其身不正 雖令不從
(기신정 불령이행
기신부정 수령부종)
윗사람의 몸가짐이 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아랫사람은 행하고, 그몸가짐이 부정하면 비록 호령을 하여도 아랫사람은 따르지 않는다
13 君家受福 (군가수복) 어진행실은 행복한 가정을 이룬다
14 開卷有益 (개권유익) 책을 펼치면 유익함이 있다
15 勤儉和順 (근검화순)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을 다스리는 근본이고 온화하고 유순함은 집을 가지런하게 하는 근본이다
16 氣山心海 (기산심해) 기운은 산과 같고 마음은 넓은 바다와 같아야 한다
17 佳氣滿高堂 (가기만고당) 상서러운 기운이 실내에 가득하다
18 老馬之智 (노마지지) 늙은 말에게도 지혜가 있다는 말로 비록 하찮은 것일지라도 장점이 있다는 뜻
19 露積成海 (노적성해) 한방울의 물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
20 訥言敏行 (눌언민행)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바르게 하는 것
21 多情佛心 (다정불심) 다정다감한 마은은 곧 부처님의 마음이다
22 斷機之? (단기지교) 학업을 종도에 폐함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아 아무런 이득이 없다는 뜻
23 德在人先 (덕재인선) 덕망을 갖추고 모든일에 남보다 앞서라
24 德不孤 必有隣 (덕불고 필유진) 德이 있는 사람에겐 반드시 마음을 같이하는 친구가 있다
25 德成禮供 (덕성예공) 德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예의가 바르다
26 大器晩成 (대기만성) 큰일이나 큰 인물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고의 노력끝에 이루어진다
27 道不遠人 (도불원인) 道는 사람의 본성일 뿐 먼곳에 있지않다
28 同心協力 (동심협력)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29 讀書百遍義自見 (독서백편의자현) 책을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읽으면 뜻은 저절로 알게된다
30 大志遠望 (대지원망) 뜻은 크게 가지고 희망은 원대하게 다스려라
31 桐千年老恒臧曲
梅一生寒不賣香
(동천년노항장곡
매일생한불매향)
오동나무는 천년을 묵어도 변함없이 제곡조를 간직하고 매화는 일생동안 추위의 고통속에서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32 得好友來如對月
有寄書讀?看花
(득호우래여대월
유기서독승간화)
좋은 친구를 사귀어 서로 왕래한다는 것은 달을 대하는 것보다 낫고,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꽃을 보는 것 보다 낫다
33 明哲保身 (명철보신) 이치에 밝고 사리를 분명히 하여 매사에 법도를 지켜 처신한다
34 無愧我心 (무괴아심) 내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여라
35 無汗不成 (무한불성) 땀이 없으면 아무일도 이룰수 없다
36 磨鐵杵 (마철저) 끈기있게 노력하면 무슨일이든지 이룰수 있다
37 萬福雲興 (만복운흥) 만가지 복이 구름처럼 일어난다
38 梅經寒苦發淸香 (매경한고발청향)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내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39 鵬夢蟻生 (붕몽의생) 꿈과 희망은 원대하게 갖고 생활은 개미처럼 하라
40 非禮不動 (비례부동) 禮에 맞지 않는것이라면 행동하지 않는다
41 補절莫 如勤 (보절막 여근) 부지런함으로서 자신의 부족함을 보충한다
42 不怨天 不尤人 (불원천 불우인) 하늘을 원망하지 말며 남을 탓하지 말라
43 父母之年 不可不知也
一則以喜 一則以懼
(부모지년 불가부지야
일측이희 일측이구)
부모가 연세가 많아지면 한편으론 기쁘고 한편으론 두렵다
오래사시는 것을 생각하면 기쁜일이지만, 오래사실수록 여생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두렵고 슬퍼지는 것이다
44 不患人之 不己之
患其不能也
(불황인지 불기지
환기불능야)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하지 말고 나의 능력없음을 근심하라
45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유태화) 백번참는 가운데 가정에 화평이 있다
46 富潤屋德潤身 (부윤옥덕윤신) 부는 집을 풍요롭게하고 덕은 자신을 풍요롭게 한다
47 事必歸正 (사필귀정) 모든일은 반드시 바른대로 돌아간다
48 三思一言 (삼사일언) 세 번생각한 연후에 말하라
49 先公後私 (선공후사) 공적인 일이 사적인 일보다 우선한다
50 雪中松柏 (설중송백) 소나무와 잣나무는 눈속에서도 변함이 없다
51 山高水長 (산고수장) 산은 높고 물은 유유히 흐른다는 뜻 군자의 德이 높고 큼을 이르는 말
52 誠敬直 (성경직) 성실.공경.정직
53 信望愛 (신망애) 믿음.소망.사랑
54 先行其言 而後從之 (선행기언 이후종지) 자기가 한말을 실행하게 되면 남들도 따르게 된다
55 霜松常靑 (상송상청) 소나무는 추운 서리에서도 그 푸르름을 읽지 않는다
56 思無邪 (사무사) 생각함에는 사악함이 없어야 한다
57 心淸事澾 (심청사달) 마음이 깨끗하고 욕심이 없어야 모든일이 잘 이루어진다
58 洗心和親 (세심화친) 마음의 오해와 미움을 씻어내고 서로 의좋게 지내자
59 深思高擧 (심사고거) 생각은 깊게하고 행동은 대담하게 하라
60 信愛忍和 (신애인화) 믿고 사랑하고 인내하며 화목해진다
61 愼思篤行 (신사독행) 신중히 생각하고 충실히 행동하라
62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조용히 있고자하나 바람이 불어 흔들리고 자식이 어버이에게 효도하고자하나 기다려 주질 않는다
63 心如碧海能容物
人似靑蓮不染塵
(심여벽해능용물
인사청연불염진)
사람의 마음은 모든 만물을 능히 포용하는 바다와 같아야하며, 티끌에 물들지 않는 푸른연과 같아야 한다
64 安居危思 (안거위사) 편안할 때 재난에 대비하라
65 言忠信 行篤敬 (언충신 행독경) 말은 진실하고 미더워야 하고 행실은 돈독하고 공경스러워야 한다
66 溫故知新 (온고지신) 옛것을 더듬어 새로운 지식을 찾는다
67 愚公移山 (우공이산) 지금 비록 어리석고 힘든일 같지만 차근차근히 실행하면 그 뜻을 이룰수 있다는 말
68 有德者 必有言 (유덕자 필유언)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말을 가지고 있다
69 有備無患 (유비무환) 미리 준비가 되어 있으면 뒷걱정이 없다
70 有志竟成 (유지경성) 뜻이 있으면 길은 열린다
71 仁義禮智信 (인의예지신) 인자하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운 행실과 믿음
72 一念通天 (일념통천) 마음이 한결같으면 무엇이든지 이루어진다
73 僞善蕪近名 (위선무근명) 착한일을 하더라도 소문나지 않게 하여라
74 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以言 其臭如蘭
(이인동심 기리단금
동심이인 기취여란)
두사람이 마음을 합하면 그 예리함이 쇠라도 끊게 되고 마음을 같이한 사람의 고운말은 난초의 향기와 같다
75 人無遠慮 難宬大業 (인무원려 난성대업)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76 一忍長樂 (일인장락) 한번참으면 오래도록 즐거움을 누린다
77 一切唯心造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
78 力勝貧 愼勝禍 (역승빈 신승화) 힘써 노력하면 가난을 이기고 행동을 삼가면 화를 면한다
79 一心情到 豈不成功 (일심정도 기불성공) 한마음으로 정진하면 어찌 성공 못하리오
80 自彊不息 (자강불식) 스스로 굳세어 쉬지않는다
81 慈顔愛語 (자안애어) 사랑하는 마음과 웃는 얼굴
사랑스런 말씨로 남을 대하며 살자
82 積羽沈舟 (적우심주) 깃털도 많이 실으면 배가 침몰하게 된다
작은 잘못이 큰 잘못이 될 수 있다
83 正心誠意 (정심성의) 마음은 바르게 하고 뜻은 참되게 한다
84 主一無適 (주일무적) 마음을 한곳에 집중하여 잡념을 버려라
85 眞光不輝 (진광불휘) 진실한 광채는 명암을 초월하여 속인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86 財上平如水
人中直似衡
(재상평여수
인중직사형)
재물은 평등하기가 흐르는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
87 情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 하사불성) 정신을 한곳에 집중하면 이떤일이든지 이룰수 있다
88 晝耕夜讀 手不釋卷 (주경야독 수불석권) 낮에는 밭갈고 밤에는 글을 읽으며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
89 增人以言
重於金石珠玉
(증인이언
중어금석주옥)
따뜻한 말한마디는 어떤재화보다도 귀중하다
90 長樂萬年 (장락만년) 즐거움이 오래도록 끝이 없다
91 靜中動 (정중동) 조용한 가운데 움직여라
92 正近邪遠 (정근사원) 바른 것을 가까이 하고 나쁜 것은 멀리 하여라
93 接人春風 (접인춘풍) 사람을 대할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게 하라
94 尊師愛生 (존사애생)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라
95 知足常樂 (지족상락) 분수를 알면 생활이 즐겁다
96 知足者富 (지족자부) 자기분수에 만족할수 있는 자는 마음이 부자다
97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인력으로서 할일을 다하고 그 결과는 운명에 맡겨라
98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시작된다
99 靑雲之志 (청운지지) 청운에 뜻을 둔다함은 남보다 훌륭하게 출세하겠다는 뜻이 있다는 것이다
100 飽德醉義 (포덕취의) 덕에 배부르고 의리에 취해살자
101 和氣致祥 (화기치상) 온화하고 부드러운 기운이 온 집안에 가득하다
102 和順齊家之本 (화순제가지본) 화목하고 존중하는 것은 집안을 다스리는 근본이다
103 惠愛爲心 (혜애위심) 남을 위하고 사랑하는 것은 평소의 마음가짐으로 하여야 한다
104 浩然之氣 (호연지기) 천지간에 가득찬 크고 넓은 정기(正氣)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고 떳떳하고도 유연한 기운
105 孝悌忠信 (효제충신) 효도,우애,충성,믿음
106 禍福無門 惟人自招
積善之家 必有餘慶
(화복무문 유인자초
적선지가 필유여경)
화와 복에는 문이 없고 오직 사람이 자초하는 일이다
선을 쌓은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107 閑情淡遠 (한정담원) 큰정은 담백하고 영원하다
108 行思禮動思義 (행사예동사의) 행동하기에 앞서 예의를 생각하고 움직이기에 앞서 의를 생각하라.
가훈으로 적절한 문구(한글)

1 꿈과 사랑이 넘치는 우리집
2 꿈과 사랑이 있는 우리집
3 꿈과 희망을 크게 갖고
생활을 개미처럼 하라
4 건강한 가족
화목한 생활
최선의 노력
5 고객만족을 향한 성실한 노력
원본: 가훈에적합한문구

    인쇄 |메일
답글(0) | 관련글(0) http://blog.empas.com/nagneson/20831244
 
[스크랩] 주제별 사자성어
조회(4)
기본 | 2007/05/30 (수) 12:49
공감하기 | 스크랩하기
主題別 古事成語  
<효(孝) >
1. 事親以孝(사친이효) : 어버이를 섬김에 효도로써 함. 세속오계의 하나
2. 父子有親(부자유친) : 아버지와 아들의 道는 친애에 있음. 五倫의 하나
3. 父爲子綱(부위자강) : 아버지와 자식 사이에 지킬 떳떳한 도리. 삼강의 하나.
4. 昏定晨省(혼정신성) : 조석으로 부모의 안부를 물어 살핌
5. 反哺之孝(반포지효) : 자식이 자라서 어버이의 은혜에 보답하는 효성
6. 反哺報恩(반포보은) : 자식이 부모가 길러 준 은혜를 갚음
7. 風樹之嘆(풍수지탄) : 효도하고자 할 때에 이미 부모는 돌아가셔서, 효행을 다하지 못하는 슬픔
8. 出必告反必面(출필곡반필면) : 밖에 나갈 때 가는 곳을 반드시 아뢰고, 되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을 보여 드린다. 出告反面
9. 昊天罔極(호천망극) : 끝없는 하늘과 같이 부모의 은혜가 크다는 것을 말함
10.望雲之情(망운지정) : 객지에서 부모를 생각하는 마음
11.白雲孤飛(백운고비) : 멀리 떠나는 자식이 어버이를 그리워 함
12.冬溫夏 (동온하청) : 부모에 효도함. 겨울은 따뜻하게 여름은 시원하게 해드림. 
13.伯兪之孝(백유지효) : 韓伯兪는 효성이 지극하여 어머니로부터 종아리를 맞아도 아프지 않다하여 어머니의 노쇠함을 탄식함.
 
<우정(友情)>
1. 管鮑之交(관포지교) : 썩 친밀한 교제. 관중(管仲)과 포숙아(鮑叔牙)의 사귐  
2. 水魚之交(수어지교) : 물과 고기의 관계처럼 뗄 수 없는 사이
3. 竹馬故友(죽마고우) : 어릴 때부터의 친한 벗
4. 莫逆之友(막역지우) : 아주 허물 없는 벗              
5. 金石之交(금석지교) : 쇠와 돌처럼 굳은 사귐                     
6. 肝膽相照(간담상조) : 간과 쓸개가 가까이 서로 잘보여 주듯이 서로 마음을 터놓고 사귐 
7. 膠漆之交(교칠지교) : 매우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귐                
8. 刎頸之交(문경지교) : 죽고 살기를 같이 할 만한 친한 사이나 벗
9. 金蘭之交(금란지교) : 쇠처럼 날카롭고 난초처럼 향기나는 친구 사이.
10.芝蘭之交(지란지교) : 영지와 난초의 향기로운 향기 같은 벗 사이의 교제
11.斷金之交(단금지교) : 매우 정의가 두터운 사이의 교제           
12.交友以信(교우이신) : 친구를 믿음으로써 사귐. 世俗五戒의 하나
13.朋友有信(붕우유신) : 친구사이의 도리는 신의에 있음.五倫의 하나
14.布衣之交(포의지교) : 곤경한 상황에서 사귄 친구
15.知音知己(지음지기) : 소리를 듣고 나를 인정해 주는 친구

<학문(學問)>
1. 溫故知新(온고지신) : 옛 것을 익혀서 그것으로 미루어 새 것을 깨달음. ☞ 法古創新9법고창신)
2. 稽古(계고) : 옛일을 생각한다는 뜻으로, 학문을 닦는 것을 일컬음.
3. 螢雪之功(형설지공) : 고생을 하면서도 꾸준히 학문을 닦은 보람.
4.日就月將(일취월장) : 학문이 날로 달로 나아감.  ☞刮目相對괄목상대
5. 盈科後進(영과후진) : 구덩이에 물이 찬 후에 밖으로 흐르듯 학문도 단계에 맞게 진행해야 한다는 뜻.
6. 敎學相長(교학상장) :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서로의 학업을 증진시킨다는 뜻.
7. 讀書三到(독서삼도) : 독서하는 데는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깨우쳐야 함. ☞ 手不釋卷, 讀書三昧, 讀書尙友, 三餘(수불석권, 독서삼매, 독서상우, 삼여)
8. 亡羊之歎(망양지탄) : 갈림길이 많아 양을 잃고 탄식한다는 뜻으로, 학문의 길도 여러 갈래여서 진리를 찾기 어렵다는 말. ☞ 多岐亡羊다기망양
9. 不恥下問(불치하문) : 자기보다 아래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10.靑出於藍(청출어람) : 제자나 후배가 스승이나 선배보다 낫다는 말.
11.後生可畏(후생가외) : 후배들이 선배들보다 훌륭하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두려운 존재가 될 수 있다는 말.
12.孟母三遷(맹모삼천) : '孟母三遷之敎맹모삼천지교'의 준말.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 이사했다는 고사에서 유래. 처음에 공동묘지 가까이 살다가, 맹자가 장사지내는 흉내를 내서, 시전 가까이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파는 흉내를 내므로 다시 글방 있는 곳으로 옮겨 공부시켰다 함.
13.曲學阿世(곡학아세) : 올바른 학문을 굽혀, 속된 세상에 아부함
14.換骨奪胎(환골탈태) : 뼈를 바꾸고 태를 빼앗았다는 뜻으로, 옛사람이나 타인의 글에서 그 뜻을 취하거나 모방하여 자기의 작품인 것처럼 꾸미는 일
 
<부부(夫婦)>
ㅇ 금슬지락 (琴瑟之樂 ) : 거문고와 비파. 금슬 좋은 부부간의 애정.
거문고와 비파가 서로 어울려 아름다운 합주를 만들어 내듯이 아내와 남편이 서로 양보하며 서로를 존중하면, 가정이 화목하고 만사가 잘 이루어진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ㅇ 부창부수 (夫唱婦隨 )
부부의 화합을 뜻하는 말로 예로부터 남편이 부르면 부인이 따른다는 말.
ㅇ 賢婦令夫貴和六親(현부영부귀화육친) : 현명한 부인은 남편을 귀하게 하고, 또한 일가 친척을 화목하게 함.
ㅇ 백년가약(百年佳約) : 남녀가 부부가 되어 평생을 함께 하겠다는 아름다운 언약(言約)이란 뜻.

 

 1) 교우(交友)
① 知音(지음) : 백아(伯牙)와 종자기(鍾子期) 사이의 고사로부터 (거문고) 소리를 알아 듣는다는 뜻에서 유래.  ※ 보충) 伯牙絶鉉(백아절현)은 '친한 친구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뜻.
② 水魚之交(수어지교) : 고기와 물과의 관계처럼 떨어질 수 없는 특별한 친분
③ 莫逆之友(막역지우) : 서로 거역하지 아니하는 친구
④ 金蘭之契(금란지계) : 금이나 난초와 같이 귀하고 향기로움을 풍기는 친구의 사이의 맺음(사귐)
⑤ 管鮑之交(관포지교) : 관중과 포숙의 사귐과 같은 친구 사이의 허물없는 교재
⑥ 竹馬故友(죽마고우) : 어릴 때, 대나무말을 타고 놀며 같이 자란 친구
⑦ 刎頸之交(문경지교) : 대신 목을 내주어도 좋을 정도로 친한 친구의 사귐
 
 2) 세태(世態)
① 桑田碧海(상전벽해) : 뽕나무밭이 푸른 바다가 됨
② 天旋地轉(천선지전) : 세상일이 크게 변함
③ 吳越同舟(오월동주) : 서로 원수의 사이인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같은 배를 탐
(참고) 吳越同舟는 ①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 ② 세상 일이 크게 변한다. ③ 아무리 원수지간이라도 위급한 상황에서는 서로 돕지 않을 수 없다의 세 가지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3) 상쟁(相爭)
① 漁父之利(어부지리) : 조개와 도요새가 서로 버티는 통에 어부가 둘을 다 잡아 이득을 봄
② 犬兎之爭(견토지쟁) : 개와 토끼가 싸우다 지쳐서 둘다 쓰러져 숨져 있는 것을 지나가던 농부가 주워서 이득을 봄
③ 蚌鷸之爭(방휼지쟁) : 도요새가 방합(조개)를 먹으려고 껍질안에 주둥이를 넣는 순간, 방합이 입(껍질)을 닫는 바람에 도리어 물려서 서로 다툰다는 뜻. 서로 적대하고 양보하지 않음을 이른다. 도요새와 조개가 서로 다투다가 어부가 힘들이지 않고 이들을 주워서 이득을 봄.
 
 4) 여럿 가운데서 제일 뛰어난 것.
① 白眉(백미) : 마씨 오형제 중에서 가장 재주가 뛰어난 맏이 마량이 눈썹이 희었다는 데서 나온 말
② 鐵中錚錚(철중쟁쟁) : 같은 동아리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을 비유
 
 5) 어떤 일에 일관성이 없음.
① 高麗公事三日(고려공사삼일) : 고려의 정책이나 법령은 기껏해야 사흘밖에 가지 못함
② 早變夕改(조변석개) : 아침 저녁으로 뜯어 고침
③ 朝令暮改(조령모개) : 아침에 영(명령)을 내리고 저녁에 다시 고침
 
 6)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함.
① 緣木求魚(연목구어) :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함
② 陸地行船(육지행선) : 뭍으로 배를 저으려 함
③ 以卵投石(이란투석) : "달걀로 바위 치기"
 
 7) 무척 위태로운 일의 형세
① 風前燈火(풍전등화) : 바람 앞에 놓인 등불, 사물이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을 비유하는 말.
② 焦眉之急(초미지급) : 눈썹이 타면 끄지 않을 수 없다는 뜻으로, 매우 다급한 일을 일컬음.
③ 危機一髮(위기일발) : 위급함이 매우 절박한 순간.(거의 여유가 없는 위급한 순간)
④ 累卵之勢(누란지세) : 새알을 쌓아놓은 듯한 위태로운 형세.
⑤ 百尺竿頭(백척간두) : 백척 높이의 장대 위에 올라섰다는 뜻. 몹시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에 빠짐.
⑥ 如履薄氷(여리박빙) : 얇은 얼음을 밟는 것 같다는 뜻으로, 몹시 위험하여 조심함을 이르는 말.
⑦ 四面楚歌(사면초가) : 사방에서 적군 초나라 노랫소리가 들려옴. 사면이 모두 적에게 포위되어 고립된 상태.
⑧ 一觸卽發(일촉즉발) : 조금만 닿아도 곧 폭발할 것 같은 모양. 막 일이 일어날 듯하여 위험한 지경.
 
 9)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① 進退兩難(진퇴양란) : 앞으로 나아가기도 어렵고 뒤로 물러나기도 어려움
② 進退維谷(진퇴유곡) : 앞으로 나아가도 뒤로 물러나도 골짜기만 있음. 어쩔 수 없는 궁지에 빠진 상태
③ 鷄肋(계륵) : '닭갈비'라는 뜻으로 먹자니 먹을 것이 없고, 버리자니 아까움
 
 10) 아주 무식함.
① 目不識丁(목불식정) : '낫 놓고 기역자도 모름'
② 魚魯不辨(어로불변) : '魚'자와 '魯'자를 분별하지 못함
③ 一字無識(일자무식) : 글자 한자도 알지 못함
 
 11) 화합할 수 없는 원수지간.
① 氷炭不相容(빙탄불상용) : 얼음과 숯불은 서로 용납되지 아니함
② 氷炭之間(빙탄지간) : 얼음과 숯불의 사이(관계)
③ 不俱戴天之讐(불구대천지수) : 하늘을 함께 이고 살아갈 수 없는 원수
 
 12) 평범한 사람들.
① 甲男乙女(갑남을녀) : 갑이라는 남자와 을이라는 여자
② 張三李四(장삼이사) : 장씨 세 사람과 이씨 네 사람(당시 흔했던 성씨임)
③ 匹夫匹婦(필부필부) : 한 쌍의 지아비와 한 쌍의 지어미
④ 樵童汲婦(초동급부) : 나무하는 아이와 물 긷는 아낙네
 
 13) 대세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융통성이 없어 무척 고지식함.
① 刻舟求劍(각주구검) : 배에 금을 긋고 칼을 찾음
② 膠柱鼓瑟(교주고슬) : 이교로 붙이고 거문고를 탐
③ 守株待兎(수주대토) : 구습을 고수하여 변통할 줄 모름. 진보가 없음을 비유
 
 14) 불치의 병처럼 굳어진 자연에 대한 애착
① 泉石膏 (천석고황) : 산수를 사랑하는 것이 정도에 지나쳐 마치 불치의 고질과 같음
② 煙霞痼疾(연하고질) : 깊이 산수의 경치를 사랑하고 집착하여 여행을 즐기는 고질같은 성격
 
 15) 아무리 실패하여도 그에 굴하지 아니함.
① 百折不屈(백절불굴) : 여러 번 꺾어져도 굽히지 않음
② 七顚八起(칠전팔기) :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째는 꼭 일어남
 
 16) 부모님에게 효도를 함.
① 昏定晨省(혼정신성) : 저녁에는 부모님의 잠자리를 정하고 아침에는 부모님께서 안녕히 주무셨는지를 살핌
② 斑衣之戱(반의지희) : 부모를 위로하려고 색동 저고리를 입고 기어가 보임
③ 反哺報恩(반포보은) : 자식이 부모가 길러 준 은혜를 갚음
④ 風樹之嘆(풍수지탄) : 효도를 다하지 못하고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비유한 말.
  (참고) 이는 "樹欲靜而風不止하고 子欲養而親不待니라"(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은 멎지 아니하고, 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니는 그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말에서 유래된 것이다.
 
 17) 누군가를 그리워하여 잊지 못함.
① 寤寐不忘(오매불망) : 자나 깨나 잊지 못함
② 輾轉反側(전전반측) : 누워서 이리 뒤척 저리 뒤척 잠을 이루지 못함
③ 輾轉不寐(전전불매) : 누워서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함
 
 18) 말이나 글씨로는 전하지 못할 것을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① 以心傳心(이심전심)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② 心心相印(심심상인) : 마음과 마음에 서로를 새김
③ 不立文字(불립문자) : 문자나 말로써 도를 전하지 아니함
④ 敎外別傳(교외별전) : 석가 일대의 설교 외에 석가가 마음으로써 따로 심원한(깊은) 뜻을 전함
⑤ 拈華微笑(염화미소) : 이심전심의 경지를 이름
 
 19) 겉 다르고 속 다름.
① 面從腹背(면종복배) : 면전에서는 따르나 뱃속으로는 배반함
② 勸上搖木(권상요목) : 나무 위에 오르라고 권하고는 오르자마자 아래서 흔들어 댐
③ 羊頭狗肉(양두구육) : 겉으로는 그럴 듯하게 내세우나 속은 음흉한 딴 생각이 있음
④ 敬而遠之(경이원지) : 겉으로는 존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함
⑤ 口蜜腹劍(구밀복검) : 입 속으로는 꿀을 담고 뱃속으로는 칼을 지녔다는 뜻으로 입으로는 친절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을 품었음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
⑥ 表裏不同(표리부동) : 겉과 속이 다름.
 
 20) 학문에 전념함.
① 自强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힘써 행하여쉬지 않음
② 發憤忘食(발분망식) : 발분(분발)하여 끼니를 잊고 노력함
③ 手不釋卷(수불석권) : 손에서 책을 놓을 사이 없이 열심히 공부함
④ 螢窓雪案(형창설안) : 반딧불이 비치는 창과 눈(雪)이 비치는 책상이라는 뜻으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학문에 힘씀을 비유한 말. 참고:  螢窓雪案의 고사의 주인공은 '차윤'과 '손강'이다.
⑤ 切磋啄磨(절차탁마) : 옥돌을 쪼고 갈아서 빛을 냄. 곧 학문이나 인격을 수련, 연마함
⑥ 走馬加鞭(주마가편) : 달리는 말에 채찍을 더한다. 자신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노력함.
 
 21) 한바탕의 헛된 꿈.
① 南柯一夢(남가일몽) : 꿈과 같이 헛된 한 때의 꿈
② 一場春夢(일장춘몽) : 한바탕의 봄꿈처럼 헛된 영화(富貴榮華)
③邯鄲之夢(한단지몽) : 세상의 부귀영화가 허황됨을 이르는 말.
   ※ 참고 : 邯鄲之步-"본분을 잊고 억지로 남의 흉내를 내면 실패한다."는 말로 한단지몽과는 아주 다른 말이다.
 
 22) 필요할 때는 취하고 필요 없을 때는 미련없이 버림.
① 甘呑苦吐(감탄고토) : 달면 삼키고 쓰면 내뱉음
② 兎死狗烹(토사구팽) : 교활한 토끼가 죽으면 충실한 사냥개는 주인에게 잡혀 먹힘 
   ※ 원래는 狡兎死而良狗烹(교토사양구팽)의 준말로 할 일이 없는 사냥개는 아무리 훌륭해도 쓸모없는 존재가 됨을 이르는 말.  
 
 23) 아주 빼어난 인물의 여자.
① 傾國之色(경국지색) : 임금이 혹하여 국정을 게을리함으로써 나라를 위기에 빠뜨리게 할 미인이라는 뜻.
② 傾城之美(경성지미) : 한 성(城)을 기울어뜨릴 만한 미색(美色).
③ 花容月態(화용월태) : 꽃같은 용모에 달같은 몸매.
④ 丹脣皓齒(단순호치) : 붉은 입술에 흰 이를 가진 여자.
 
 24) 앞길이 유망함.
① 前程萬里(전정만리) : 앞길이 구만 리 같음.
② 鵬程萬里(붕정만리) : 붕새가 날아가는 하늘 길이 만리로 트임.
 
 25) 한 나라의 정사를 떠받들 만한 재목.
① 股肱之臣(고굉지신) : 팔, 다리가 될 만한 신하.
② 社稷之臣(사직지신) : 사직(왕조)을 지탱할 만한 신하.
③ 棟梁之材(동량지재) : 대들보(동량)가 될 만한 재목.
④ 柱石之臣(주석지신) : 주춧돌(주석)이 될 만한 신하.
 
 26) 약자가 강자 틈에 끼어 고생함.
① 鯨戰鰕死(경전하사) :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② 間於齊楚(간어제초) : 제나라와 초나라 사이에 끼임.
 
 27) 매우 가까운 거리나 근소한 차.
① 咫尺之地(지척지지) : 매우 가까운 곳.
② 咫尺之間(지척지간) : 매우 가까운 거리.
③ 指呼之間(지호지간) : 손짓하여 부를만한 가까운 거리.
④ 五十步百步(오십보백보) : 피차의 사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같다. (<孟子>에 나온 말임)
 
 28) 공연히 남에게 의심살 만한 일은 하지 않음.
① 瓜田不納履(과전불납리) : 외밭(오이밭)에 신을 들여 놓지 않음.
② 李下不整冠(이하부정관) : 오얏나무 아래에선 갓을 바로 쓰지 않음.
 
 29) 견문이 좁아 세상 형편을 모르는 사람.
① 井底之蛙(정저지와) : 우물 안의 개구리
② 坐井觀天(좌정관천) : 우물에 앉아서 하늘을 본다 함이니, 견문이 좁음을 뜻함.
③ 管見(관견) : 붓 대롱 속으로 세상을 보는 것처럼 소견머리가 없음.
④ 通管窺天(통관규천) : 붓 대롱을 통해서 하늘을 엿본다.
 
 30) 약자가 강자 틈에 끼어 고생함.
① 鯨戰鰕死(경전하사) :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② 間於齊楚(간어제초) : 제나라와 초나라 사이에 끼임.
 
 31) 일이 다 틀린 후에 뒤늦게 손을 씀.
① 死後藥方文(사후약방문) : 죽은 뒤에야 약방문(藥方文:현대의 처방전)을 줌.
② 亡羊補牢(망양보뢰) : 양(羊)을 잃은 후에 우리를 고침.
③ 渴而穿井(갈이천정) : 목이 마르니까 비로소 우물을 판다.
 
 32) 학문에서 진리를 찾기 어려움.
① 亡羊之歎(망양지탄) : 달아날 양을 쫓는데 갈림길이 많아서 잃어버리고 탄식한다는 뜻으로, 학문의 길이 다방면이어서 진리를 깨닫기가 어려움을 한탄함을 비유한 말.
② 多岐亡羊(다기망양) : 여러 갈래의 길에서 양을 잃음.
 
 33) 앞날의 길흉화복은 예측하기 힘들다.
① 塞翁之馬(새옹지마) : 변방에 사는 늙은이가 기르던 말이 달아났다가 준마와 함께 돌아왔는데,  그 노인의 외아들이 그 준마를 타다가 떨어져 절름발이가 되었다.  때마침 난리가 일어나 성한 젊은이들은 모두 전쟁에 끌려나가 죽었으나 그 노인의 아들은 절름발이여서 목숨을 보전하였다는 데서 나온 말
② 轉禍爲福(전화위복) : 화가 바뀌어 복이 됨
 
 34) 부부 사이에 금슬이 좋음.
① 百年偕老(백년해로) : 부부가 화락하게 일생을 늙음.
② 偕老同穴(해로동혈) : 함께 늙어서 같이 묻힘.
③ 琴瑟相和(금슬상화) : 거문고와 비파 소리가 조화를 잘 이룸을 비유한 말.
 
 35) 어떤 일의 시작이나 발단.
① 嚆矢(효시) : '우는 화살'이란 뜻으로 옛날에 전쟁을 할 경우에 가장 소리가잘나는 화살을 쏘아서 개전(開戰)을 알렸다는 데서 유래한 말. 예) 우리나라 근대극의 효시.
② 濫觴(남상) : '술잔에서 넘친다'는 뜻으로 아무리 큰 물줄기라 하더라도 그 근원을 따지고 보면 자그마한 술잔에서 넘치는 물로부터 시작된다는 뜻.
③ 破天荒(파천황) : 이전에 아무도 하지 못한 일을 처음으로 함.
 
 36) 몹시 가난함.
① 三旬九食(삼순구식) : 서른 날에 아홉 끼니밖에 못 먹음.
② 桂玉之嘆(계옥지탄) : 식량 구하기가 계수나무 구하듯이 어렵고, 땔감을 구하기가 옥을 구하기만큼 어려움.
    ※ 참고 : 계옥지탄은 물가가 너무 비싼 것을 탄식한다는 뜻고 있음.
③ 男負女戴(남부여대)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이고 감. 곧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다니며 사는 것을 말함.
 
 37) 가혹한 정치.
① 苛斂誅求(가렴주구) : 세금을 너무 가혹하게 거두어 들임.
② 泡烙之刑(포락지형) : 잔혹하고 가혹한 형벌.
③ 塗炭之苦(도탄지고) : 진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고생.
 
 38) 대(大)를 위해 소(小)를 희생함.
① 先公後私(선공후사) : 공적인 것을 앞세우고 사적인 것은 뒤로 함.
② 大義滅親(대의멸친) : 대의를 위해서 사사로움을 버림.
③ 見危致命(견위치명) : 나라의 위태로움을 보고 목숨을 버림.
④ 滅私奉公(멸사봉공) :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해 희생함.
 
 39) 향수(鄕愁)
① 首邱初心(수구초심) : 여우가 죽을 때에 머리를 저 살던 굴 쪽으로 향한다는 뜻,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② 看雲步月(간운보월) : 낮에는 구름을 바라버고 밤에는 달빛 아래 거닌다는 뜻,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40) 환경의 중요성.
① 近墨者黑(근묵자흑) : 먹을 가까이 하면 검게 된다. 좋지 못한 사람과 가까이 하면 악에 물들게 됨.
② 三遷之敎(삼천지교) : 맹자의 교육을 위하여 그 어머니가 세 번이나 집을 옮긴 일. 교육에는 환경이 중요함.
③ 孟母三遷(맹모삼천) : 孟母三遷之敎의 준말.
④ 橘化爲枳(귤화위지) : 회남의 귤을 회북으로 옮기어 심으면 귤이 탱자가 된다는 말. 환경에 따라 사물의 성질이 달라진다는 말.
 
 41) 입장이 서로 뒤바뀜.
① 本末顚倒(본말전도) : 일의 원줄기를 잊고 사소한 일에 사로잡힘.
② 主客顚倒(주객전도) : 입장이 서로 뒤바뀜.
 
 42) 이제까지 없었던 일.(사건)
① 前代未聞(전대미문) :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는 일.
② 前人未踏(전인미답) : 이제까지 아무도 발을 들여놓거나 도달한 사람이 없음.
③ 前無後無(전무후무) :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④ 空前絶後(공전절후) :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⑤ 未曾有(미증유) : 지금까지 한 번도 있어본 일이 없음.
 
 43) 서로 모순됨.태평함.
① 矛盾(모순) : 창과 방패. 일의 앞뒤가 서로 안맞는 상태. 서로 대립하여 양립하지 못함.
② 自家撞着(자가당착) : 같은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앞뒤가 맞지 아니함. 자기 모순.
③ 二律背反(이율배반) : 꼭 같은 근거를 가지고 정당하다고 주장되는 서로 모순되는 두 명제. 관계.
 
 44) 시절이 무척 태평함.
① 太平聖代(태평성대) : 태평스런 시절
② 康衢煙月(강구연월) : 강구(康衢)의 거리 풍경(康衢는 지명임)
③ 鼓腹擊壤(고복격양) : 배를 두드리며 흙덩이를 침. 곧 의식(衣食)이 풍족한 상황
④ 擊壤老人(격양노인) : 태평한 생활을 즐거워하여 노인이 땅을 치며 노래함
 
 45) 실속이 없음.
① 虛張聲勢(허장성세) : 실속이 없으면서 허세만 떠벌림.
② 虛禮虛飾(허례허식) : 예절, 법식 등을 겉으로만 번드레하게 하는 일.
 
 46) 후배나 제자가 선배나 스승보다 더 뛰어남.
① 靑出於藍(청출어람) : 제자가 스승보다 나은 것을 말함.
   ※ 참고 : 이는 '靑出於藍而靑於藍'(청색은 남색으로부터 나오지만 남색보다 푸르다.)에서 나온 말.
② 後生可畏(후생가외) : '후배를 선배보다 더 두려워 하라'는 뜻으로 공자(孔子)가 쓴 말.
 
 47) 몹시 지루하거나 애타게 기다림.
① 鶴首苦待(학수고대) : 학의 목처럼 길게 늘여 고대함.
② 一日如三秋(일일여삼추) : 하루가 삼년같다.
 
 48) 학문과 관련된 성어.
① 日就月將(일취월장) : 날로 달로 나아감. 곧 학문이 계속 발전해 감.
② 刮目相對(괄목상대) : 옛날 중국의 오(吳)나라의 노숙과 여몽 사이의 고사에서 나온 말로,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를 대한다는 뜻으로,  얼마동안 못 보는 사이에 상대가 깜짝 놀랄 정도의 발전을 보임을 뜻함.
 
 49) 독서와 관련된 성어.
① 韋編三絶(위편삼절) : 옛날에 공자가 주역을 즐겨 열심히 읽은 나머지 책을 맨 가죽 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데서 유래한 말로 책을 정독(精讀)함을 일컬음.
②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오거서) : 당(唐)의 두보(杜甫)가 한 말로 남자라면 다섯 수레 정도의 책은 읽어야 한다는 뜻으로 책을 다독(多讀)할 것을 일컬음.
③ 晝耕夜讀(주경야독) : 낮에는 밭을 갈고 밤에는 책을 읽음.
④ 三餘之功(삼여지공) : 독서하기에 가장 좋은 '겨울, 밤, 음우(陰雨)'를 일컬음.
⑤ 汗牛充棟(한우충동) : '짐으로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쌓으면 들보에 가득 찬다'는 뜻으로 썩 많은 장서(臧書)를 이르는 말.
⑥ 博而不精(박이부정) : 여러 방면으로 널리 아나 정통하지는 못함. 즉, '숲은 보되 나무는 보지 못함'
⑦ 博而精(박이정) : 여러 방면으로 널리 알 뿐만 아니라 깊게도 앎. 즉, '나무도 보고 숲도 봄'
  ※ 참고 : 博而不精은 多讀과 연관된 말이며 博而精은 가장 바람직한 독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50) 나이와 관련된 성어.
①  年(충년) : 10대의 나이.     ② 志學(지학) : 15세.     ③ 弱冠(약관) : 20대의 나이.
④ 而立(이립) : 30세.                ⑤ 不惑(불혹) : 40세.     ⑥ 知天命(지천명) : 50세
⑦ 耳順(이순) : 60세.
⑧ 古稀(고희) : 70세.(두보의 한시 '곡강(曲江)'에 처음 보인 말.
    從心(종심): 70세. (논어. 從心所欲不踰矩(종심소욕불유구))
⑨ 喜壽(희수) : 77세.            ⑩傘壽(산수) : 80세.   ⑪米壽(미수) : 88세.    
⑪ 白壽(백수) : 99세.
 
 51) 전쟁에서 유래한 성어.
① 背水之陣(배수지진) : "적과 싸울 때 강이나 바다를 등지고 친 진"이란 말로, 한신이 초나라의 군대와 싸울 때 시용한 진법에서 유래하여 목숨을 걸고 어떤 일에 대처하는 경우를 비유한 말이다.
② 乾坤一擲(건곤일척) :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승패를 겨룸.
③ 捲土重來(권토중래) : 한 번 실패하였다가 세력을 회복하여 다시 쳐들어옴.
④ 臥薪嘗膽(와신상담) : 원수를 갚으려고 괴롭고 어려운 일을 참으고 겪음. 옛날 오왕 부차가 섶 위에서 잠을 자면서 월왕 구천에게 패한 설움을 설욕하였고, 구천 역시 쓴 쓸개의 맛을 보면서 부차에게 다시 복수를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 성어.
 
 52) 소문과 관련된 성어.
① 流言蜚語(유언비어) :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 풍설. 떠돌아다니는 말.
② 道聽途說(도청도설) : 길거리에 떠돌아다니는 뜬 소문.
③ 街談巷語(가담항어) : 거리나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
 
 53) 애정과 관련된 성어.
① 戀慕之情(연모지정) : 사랑하여 그리워하는 정.
② 相思病(상사병) : 남녀가 서로 몹시 그리워하여 생기는 병.
③ 相思不忘(상사불망) : 서로 그리워하여 잊지 못함.
④ 同病相憐(동병상련) : 같은 병의 환자끼리 서로 가엾게 여김. 처지가 비슷한 사람끼리 동정함.
 
 54) 의리나 은덕을 저버림.
① 背恩忘德(배은망덕) : 은덕을 저버림.
② 見利忘義(견리망의) :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55) 기쁨, 좋음과 관련된 성어.
① 抱腹絶倒(포복절도) : 배를 끌어안고 넘어질 정도로 몹시 웃음.
② 弄璋之慶(농장지경) 또는 弄璋之喜(농장지희) : '장(璋)'은 사내 아이의 장난감인 '구슬'이라는 뜻으로, 아들을 낳은 기쁨. 또는 아들을 낳은 일을 이르는 말.
③ 弄瓦之慶(농와지경) 또는 弄瓦之喜(농와지희) : '와(瓦)'는 계집 아이의 장난감인 '실패'라는 뜻으로, 딸을 낳은 기쁨을 이르는 말.
④ 錦上添花(금상첨화) : 비단 위에 꽃을 놓는다는 뜻으로, 좋은 일이 겹침을 비유.
⑤ 多多益善(다다익선) : 많을수록 더욱 좋음.
⑥ 拍掌大笑(박장대소) : 손뼉을 치며 크게 웃음.
 
 57) 슬픔과 관련된 성어.
① 哀而不悲(애이불비) : 속으로는 슬프지만 겉으로는 슬픔을 나타내지 아니함. 김소월 '진달래꽃'의 사상.
② 哀而不傷(애이불상) : 슬퍼하되 도를 넘지 아니함.
 
 58) 비분(悲憤)과 관련된 성어.
① 天人共怒(천인공노) : 하늘과 땅이 함께 분노한다는 뜻으로, 같은 무리의 불행을 슬퍼한다.
② 含憤蓄怨(함분축원) : 분하고 원통한 마음을 품음.
③ 悲憤慷慨(비분강개) : 슬프고 분한 느낌이 마음 속에 가득 차 있음.
④ 切齒腐心(절치부심) :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면서 속을 썩임.
 
 59) 무례와 관련된 성어.
① 傍若無人(방약무인) : 곁에 사람이 없는 것 같다는 뜻. 거리낌 없이 함부로 행동함.
② 眼下無人(안하무인) : 방자하고 교만하여 사람을 모두 얕잡아 보는 것.
③ 回賓作主(회빈작주) : 주장하는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함.
④ 厚顔無恥(후안무치) : 뻔뻔스러워 부끄러워할 줄 모름.
⑤ 破廉恥漢(파렴치한) : 염치를 모르는 뻔뻔한 사람.
⑥ 天方地軸(천방지축) : 함부로 날뛰는 모양.
 
 60) 불행과 관련된 성어.
① 雪上加霜(설상가상) :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불행한 일이 거듭하여 겹침을 비유.
② 七顚八倒(칠전팔도) : 일곱 번 넘어지고 여덟 번 거꾸러진다는 말로, 실패를 거듭하거나 몹시 고생함을 이르는 말.
 ③ 鷄卵有骨(계란유골) : 달걀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운수가 나쁜 사람은 좋은 기회를 만나도 역시 일이 잘 안됨을 이르는 말.
 
 61) 행복과 관련된 성어.
① 前途有望(전도유망) : 앞으로 잘 될 희망이 있음. 장래가 유망함.
② 風雲兒(풍운아) : 좋은 기회를 타고 활약하여 세상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
③ 遠禍召福(원화소복) : 재앙을 물리쳐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
 
 62) 出衆한 사람.
① 群鷄一鶴(군계일학) : 닭의 무리 가운데서 한 마리의 학이란 뜻. 여럿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사람.
② 棟梁之材(동량지재) : 한 집안이나 한 나라의 기둥이 될 만한 훌륭한 인재.
③ 鐵中錚錚(철중쟁쟁) : 평범한 사람 가운데서 특별히 뛰어난 사람.
④ 囊中之錐(낭중지추) :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남의 눈에 띄게 됨을 이르는 말.
⑤ 泰斗(태두) : 남에게 존경받는 뛰어난 존재. 泰山北斗의 준말.
⑥ 綺羅星(기라성) : 밤하늘에 반짝이는 수많은 별. 즉, 실력자들이 늘어선 것을 비유하는 말.
 
 63) 속담과 관련된 성어Ⅰ.
① 得朧望蜀(득롱망촉) : 말타면 경마(말의 고삐) 잡히고 싶다. 농땅을 얻고 또 촉나라를 탐낸다는 뜻으로 인간의 욕심이 무한정함을 나타냄.
② 磨斧爲針(마부위침) :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도끼를 갈면 바늘이 된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렵고 험난한 일도 계속 정진하면 꼭 이룰 수가 있다는 말.
③ 登高自卑(등고자비) :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일을 하는 데는 반드시 차례를 밟아야 한다는 말.
④ 狐假虎威(호가호위) : 원님 덕에 나팔 분다. 다른 사람의 권세를 빌어서 위세를 부림.
⑤ 金枝玉葉(금지옥엽) : 불면 꺼질까 쥐면 터질까. 아주 귀한 집안의 소중한 자식.
⑥ 同族相殘(동족상잔) : 갈치가 갈치 꼬리 문다. 동족끼리 서로 헐뜯고 싸움.
 
 64) 속담과 관련된 성어Ⅱ.
① 螳螂拒轍(당랑거철) :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사마귀가 수레에 항거한다"는 뜻으로 자기 힘을 생각하지 않고 강적 앞에서 분수없이 날뛰는 것을 비유한 말.
② 烏飛梨落(오비이락) :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아무 관계도 없는 일인데 우연히 때가 같음으로 인하여 무슨 관계가 있는 것처럼 의심을 받게 되는 것.
③ 咸興差使(함흥차사) : 강원도 포수. 일을 보러 밖에 나간 사람이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을 때 하는 말.
④ 走馬加鞭(주마가편) : 닫는 말에 채찍질 하랬다.  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잘되어 가도록 부추기거나 몰아침.
⑤ 走馬看山(주마간산) : 수박 겉 핥기. 말을 타고 달리면서 산수를 본다는 뜻으로 바쁘게 대충 보며 지나감을 일컫는 말.
⑥ 矯角殺牛(교각살우) :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 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인다. 곧 조그마한 일을 하려다 큰 일을 그르친다는 뜻.
⑦ 牝鷄司晨(빈계사신) :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집안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활달하여 아팎 일을 간섭하면 집안 일이 잘 안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