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명산 100(韓國名山)

[스크랩] 비경의 수타계곡 품은 홍천의 명산! 공작산 孔雀山

含閒 2010. 9. 6. 14:20

소재지   강원도 홍천군 화촌면 동면

산높이
   887m  
 
비경의 수타계곡 품은 홍천의 명산!
"산이 동물 모습을 빼다박으면 영기가 있다고 한다. 영취산, 사자산, 정상부를 봉정이라 불렀던 설악산… 그래서 자장율사는 이들 기슭에 진신사리를 묻었다. 하지만 진신사리가 다 떨어졌을 때 그런 산이 발견되었다면 무릎을 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공작산이 그 대표적 사례다.

홍천강 양쪽에 벌여있는 화촌면의 동부 전역을 물받이로 삼고있는 군업천을 거슬러가며 보면 산 머리가 영락없이 새 모양이다. 양 날개를 내삼포리와 응봉산 경계까지 펼치고있는. 안공작재 이서(以西)의 산줄기들은 소용돌이처럼 돌아가면서 홍천강으로 긴 꼬리를 흔들고있다. 이를 발견한 산 감정사의 안타까운 마음이 손에 잡히는 순간이다.

남쪽 경계를 이루는 수타사계곡으로 더 잘 알려져있다. 들판을 흐르던 물이 산 속으로 들어가 비경을 연출하는 까닭이다. 누워있긴 하지만 40m 길이의 공작폭포도 있고 보물(745, 746호의 월인석보)이 발견된 유서 깊은 절도 있으니 갖출 건 다 갖췄다. 이 어찌 명산이 아니라 하겠는가? "
  

 

산행 플러스
"산의 정면으로 들어가면서 얼굴을 살피고 정수리를 넘어 가장 가까운 찻길로 빠지는 코스로 들머리는 56번 국도상의 군업교다. 군업천을 거슬러가며 물을 다섯 번 건너는데 세번째, 빨간 지붕을 이은 농가 옆 보를 지나갈 때 정상이 가장 멋지게 보인다. 이 냇가길은 뜨메기골 입구의 군립공원 안내판을 지나면서 계곡 오솔길로 변하고 공작폭포 이후에는 산길이 된다.

암릉으로 올라서면 위험한 부분이 종종 나오니 초보자를 동행할 경우 보조자일을 준비한다. 그러나 어렵게 오른 정상은 산불감시탑이 점령, 철책으로 둘러싸여 있으니 20미터 전 암봉에서 배낭을 벗는다.

하산은 정상 남쪽의 이정표와 돌무더기가 있는 삼거리에서 동릉으로 접어들면서 시작한다. 밧줄이 걸린 20미터쯤의 바위를 지나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에서 남릉 급사면으로 내려간다."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1. 홍천읍 삼마치리 전통불한증막 폐교된 삼마치분교 근처의 불한증막이다. 하오안리 사거리에서 들어가며 두 층의 넓은 홀에서 잘 수도 있고 음식도 판다. 산행 전날 자거나 끝나고 몸 풀기에 좋다. ☎033-434-6664

2. 하오안리의 화로숯불구이타운 하오안리는 중앙고속국도 나들목을 지나 서울쪽으로 가다가 처음 만나는 사거리 일대인데 길 양쪽으로 화로숯불구이집들이 즐비하다. 참숯 화롯불 위의 석쇠에다 고기를 굽는 이곳 별미요리로 원조는 삼마치리쪽 좌회전 첫집이다. 눈 오는 날 찾으면 분위기가 더할 나위 없이 좋다. 

3. 우리아이 현장학습지-물걸리 홍천강의 최장지류인 내촌천 중류의 알려지지 않은 유적 마을이다. 옛날에 현청이 있었던 곳으로 대승사에 보물 541호의 석조여래좌상, 비로자나불좌상(542호), 3층석탑(543호), 불상 좌대와 광배(544호)가 있다. 인근의 동학군 전적지에는 역사학자 조동걸씨가 지은 명문의 비석이 있는데 이를 읽어본 뒤 서석면소의 동학혁명군 위령탑까지 둘러보면 생생한 역사공부가 될 것이다.

   

교통 정보
대중교통 - 기점은 홍천이다. 동서울터미널에서 52회, 상봉터미널에서 41회 있다. 군업리를 들머리로 할 때는 1시간 간격으로 있는 어론행 완행버스, 굴운리는 15회 있는 성산행을 타고가다 송정에서 하차, 2km쯤 걸어 들어간다. 수타사와 신봉리로는 완행버스가 3회씩 다니며 공작골 입구는 3회 있는 물골행을 타 노천삼거리에서 내린다.

승용차 - 설악산 갈 때 이용하는 6번과 44번 신국도를 탄다. 굴운리와 군업리(56번 국도)는 안내판만 따르면 되지만 동면쪽은 신국도에 안내판이 없으니 읍내로 들어간 뒤 군청 지나서 444번 지방도를 따라간다.

 

숙식 정보
공작산에 있는 공작산자연휴양림(☎033-434-4987)을 이용하면 좋다. 직접 장작불을 때는 황토방 산막이 특징이며 캠프파이어도 가능한데 민영이라 이용료가 펜션 수준이다. 삼마치리 불한증막에서 잘 수도 있다.

 

이용문의
홍천국유림관리소 ☎033-4363-2497

 

[산림청 블로그 기자단 정우진]

출처 : 산림청 대표 블로그 "푸르미의 산림이야기"
글쓴이 : 산림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