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나서(讀書後)

십대를 위한 자살 예방법

含閒 2009. 5. 26. 17:10

십대를 위한 자살 예방법 - 세상을 포기하고 싶은 친구를 위해


(The)power to prevent suicide
저자
리처드 E. 넬슨, 주디스 C. 갈라스 지음 | 이혜선 육성필 옮김 | Nelson, Richard E. 원저자
출판사
시그마프레스
2006-11-06 출간 | ISBN 10-8958322896 , ISBN 13-9788958322894 | 판형 A5 | 페이지수 215

 책소개

십대를 위한 자살 예방법을 제시하는 책. 세상을 포기하고 싶은 친구를 위해 같은 십대가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십대들의 바로 곁에 있는 친구들이 자살 위기에 처한 친구나 동료를 효율적으로 찾아내고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다.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을 돕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또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의 인터넷 주소와 전화번호를 함께 수록하였다.

 

저자 소개

- 리처드 E. 넬슨 _ 미국에서 자살예방, 위기에 처한 청소년 등에 관해 600회 이상의 워크숍과 세미나를 주최했다. 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장을 지냈고 현재 캔자스 대학의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Services at Watkins Student Health Center의 부소장과 상담심리학과 조교수로 있다. Outstanding Post-Secondary Counselor의 첫 번째 수상자(1994)이며, Kansas Counseling Association Hall of Fame Award(1994)를 수상했다.

- 주디스 C. 갈라스 _ 1978년에 저널리스트로 시작해서 자유기고가로 일하면서 초기 성인기를 위한 책을 포함하여 10권 이상을 출판했다. 현재 Bishop Seabury Academy에서 7학년을 가르치고 있다.

역자 소개

-이혜선
고려대학교 심리학 박사과정 수료(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
고려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전임연구원
미국 QPR Institute의 Faculty, Master Trainer
한국 QPR Representative
『자살의 인지치료: 자살하고 싶을 때』(역),『돌이킬 수 없는 결정, 자살』(역),『자살심리치료의 실제』(역)
-육성필
고려대학교 심리학 박사(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
미국 University of Rochester의 The Center for the Study & Prevention of Suicide의 fellow
자살예방 및 위기상담센터 실장
미국 QPR Institute의 Faculty, Master Trainer
한국 QPR Representative
『자살의 인지치료: 자살하고 싶을 때』(역), 『심리상담의 과정과 기법』(역)『돌이킬 수 없는 결정, 자살』(역),『자살심리치료의 실제』(역)

 

목차

역자 서문
들어가는 말

Stop. 자살이라니.. 왜?
1. 왜 죽으려고 할까?
2. 자살에 대한 진실
3. 자살의 경고 신호는 무엇인가?
4. 위험한 사람들

Start. 어떻게 도울까?
5. 손 내밀기
6. 들어주기
7. 도움 청하기
8. 자신을 돌보기
9. 학교와 지역사회를 개입시키기

출판사 서평

<십대를 위한 자살예방법>은 부제처럼 세상을 포기하고 싶은 친구를 위해 같은 십대가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얘기한다. 90% 이상의 청소년들이 자살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털어놓는 상대를 친구라고 하는 것을 보면 같은 십대인 이들이 발휘할 수 있는 영향력은 엄청나다. 십대들이 왜 자살을 생각하게 되었는지부터 그동안 잘못 알려진 자살에 대한 진실들, 자살의 경고 신호, 자살의 위험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알아보는 법, 또한 그들을 도와준다는 명목으로 입바른 소리를 늘어놓거나 무조건 자살 상황을 저지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친구가 자살해 버렸을 때 자신에게 해줄 수 있는 위안, 좀더 확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도움을 받는 방법 등 막연하고 흔해 빠진 대답들에서 벗어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로 책 한 권을 꽉 채우고 있다. 맨 뒷장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의 인터넷 주소와 전화번호도 수록하였다.

 

몇 가지 요약 

 

★ 자살하려는 마음을 먹었을 때 90%가 친구에게 먼저 이야기한다. 

★ 자녀들이 어떤 어려움이든 털어 놓을 수 있는 집안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 요즘 젊은이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쉽게 가정 

★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는 사람과 믿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 일시적인 문제에 대해 영원한 해결을 원한다.  그래서 자살이 해결책처럼 느껴진다.

 

사랑에 대한 욕구

● 사랑 받고자 하는 욕구

● 사랑하고자 하는 욕구

● 소속하고자 하는 욕구

 

★ 집에서도 이방인처럼 느낀다.

★ 무가치함, 외로움 

 

3 I   Inescapable  :  피할 길 없고

      Interminable  :  끝이 없을 것 같고

      Intolerable     :  견딜 수 없을 것 같다.

 

3H   Helpless      :  무력감

      Hapless        :  불행감

      Hopeless      :  절망감 

 

★  경고없이 일어나는 자살은 없다.

★  자살은 유전되지 않는다. 단 당신의 가족 중에 누군가 자살로 죽었다면 자살 위험성이

     훨씬 높다고 할 수 있다.

★  자살하려는 사람들은 화가 나 있을 수는 있지만 그들의 분노는 자기 자신을 향한다.

★  조울증/정신분열증 : 뇌의 화학적,물리적 비정상성과 연관

★  자살에 대해 말하는 사람은 자살을 한다.

★  자살 경고 신호는 도와달라는 요청이다.

★  자기존중감의 상실, 우울증은 자살 시도를 하도록 만들 수 있다.

★  학습장애 : 자존감 상실,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양가감정 : 죽기를 원하면서 동시에 살기를 원한다.

     "나는 이런 끔찍한 감정들을 안고 살아야 한다."  or " 죽어서 그것들로부터 도망쳐야 한다."

★  삶이 너무나 우울하고 견딜 수 없는 것이다.

★  자살하려는 사람들은 현재에 산다.

★  자살하려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어떤 감정을 느낄 지에 대해 생각할 여유가 없다.

★  누구도 주위의 자살소망에 있어서는 비밀을 지키지 말아야 한다.

★  부모님이 자신을 믿어주고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느꼈다면 절대 자살 시도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  가버린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