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이혼이나 재혼을 허락치 않았다 유교의 한 종파로서 성리학은 우주의 본체와 사람들의 인성에 대해 논하다 보니 사람들의 행실에 주로 제약을 가했으며 그런 과정에서 사회적 약자에 속하는 부녀자 양인 천민 등에 대한 규제가 엄격해졌다 성리학의 대가로 알려진 퇴계선생의 맏 며느리를 개가시킨 실제 사례가 있어 글을 올리니.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십니까 퇴계 선생의 맏아들이 21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자 한창 젊은 나이의 맏며느리는 자식도 없는 과부가 되었습니다 퇴계 선생은 홀로된 며느리가 걱정이었습니다 남편도 자식도 없는 젊은 며느리가 어떻게 긴 세월을 홀로 보낼까? 그리고 혹여 무슨 일이 생기면 자기 집이나 사돈집 모두에게 누가 될 것이기에 한밤중이 되면 자다가도 일어나
집안을 순찰하곤 했습니다 어느날 밤 집안을 둘러보던 퇴계
선생은 며느리의 방으로부터 '소곤소곤'
이야기하는 소리가 새어나오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순간 퇴계 선생은 얼어 붙는 것
같았습니다 점잖은 선비로서는 차마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며느리의 방을 엿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젊은 며느리가 술상을
차려놓고 짚으로 만든 선비 모양의 인형과 마주 앉아 있는 것이었습니다 인형 앞에 잔에 술을 가득 채운 며느리는 말했습니다 여보, 한 잔 잡수세요 그리고는 인형을 향해 한참 동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흐느끼기 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남편
인형을 만들어 대화를 나누는 며느리 한밤중에 잠 못 이루고 흐느끼는
며느리 퇴계 선생은 생각했습니다 젊은 저 아이를 수절시켜야 하다니 저 아이를 윤리 도덕의 관습으로 묶어 수절시키는 것은 너무도 가혹하다 인간의 고통을 몰라주는 이 짓이야말로 윤리도 아니고 도덕도 아니다 여기에 인간이 구속되니 이튿날 퇴계 선생은 사돈을 불러 결론만 말했습니다 자네 딸을 데려가게 내딸이 무엇을 잘못했는가? 잘못한 것 없네 무조건 데려가게 친구이면서 사돈관계였던 두
사람이기에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 할 까닭이
없었습니다 안되네 양반 가문에서 이 무슨
일인가? 그러나 딸을 데리고 가면 두 사람 친구
사이마저 절연하는 것이기 때문에 퇴계 선생의
사돈도 쉽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할 말이없네 자네 딸이
내 며느리로서는 참으로 부족함이 없는 아이지만 어쩔 수
없네 퇴계 선생은 사돈과 절연하고 며느리를 보냈습니다 몇년후 퇴계 선생은 한양으로 올라가다가 조용하고 평화스러운 동네를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마침 날이 저물기 시작했으므로 한 집을 택하여 하루 밤을 머물렀습니다 그런데 저녁상을 받아보니 반찬 하나하나가 퇴계 선생이 좋아하는것 뿐이었습니다 더욱이 간까지 선생의 입 맛에 딱 맞아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이 집 주인도 나와 입 맛이 비슷한가 보다 이튿날 아침상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반찬의 종류는 어제 저녁과 달랐지만 여전히 입 맛에 딱 맞는 음식들만 올라온 것입니다 나의 식성을
잘 아는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이토록 음식들이 입에
맞을까? 혹시 며느리가 이 집에 사는 것은
아닐까? 그리고 퇴계 선생이 아침 식사를 마치고
막 떠나가려는데 집주인이 버선 두 켤레를 한양 가시는 길에 신으시라'며 주었습니다 신어보니 퇴계 선생의 발에 꼭 맞았습니다 아! 며느리가 이 집에 와서 사는구나 퇴계 선생은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집안을 보나 주인의 마음씨를 보나 내 며느리가 고생은 하지않고 살겠구나 만나보고 싶은 마음도 컸지만 짐작만 하며 대문을 나서는데 한 여인이 구석에 숨어 퇴계 선생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퇴계 선생은 이렇게 며느리를 개가시켰습니다 이 일을 놓고 유가의 한 편에서는 오늘날까지 퇴계 선생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선비의 법도를 지키지'선비의
법도를 지키지 못한 사람이다 윤리를 무시한
사람이다 하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퇴계
선생이야말로 윤리와 도덕을 올바로 지킨
선비라고 퇴계 선생을 칭송하고 있습니다 감히 어떻게 그시대에 이런생각을 하셨을까? 여러분! 들의 생각은 어떻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