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도(傳 統 酒 道)
전통 酒道
첫째
술은
남편에비유되고
술잔은
부인에 해당되므로
술잔은
남에게 돌리는 것이아니다.
그러나
장부의 자리에서 한 번 잔을돌리는 것은
소중한 물건이라 할지라도 그 사람에게 줄 수 있다는
뜻이있으므로 비난할 수는 없다.
단지
그 일을 자주 한다는것은, 情(정)이 過(과)하여 陰節(음절)이搖動(요동) 하는 것이라
君子(군자)는 이를 삼가야한다.
둘째
술을 마실 때에는 남의빈 잔을 먼저 채우는 것이 仁이고
내가 먼저 잔을 받고 상대에게 따른후에
병을 상에 놓기 전에 바로 잡아서
상대에게 따르는 것은 仁을 행함이 민첩한 것으로
지극히 아름다운것이다.
셋째
잔을
한번에 비우는 것을 明(명)이라하고
두번에 비우는 것은 周(주), 세 번 이후는 遲(지)라하고,
아홉 번이 지나도
잔을 비우지못하면 술을 마신다고
하지않는다.
넷째
술을 마심에 있어
먼저 갖추어야 할 네 가지가있다.
하나:
몸이 건강하지 않은 즉, 술의 독을 이기기 어렵다.
둘:
기분이 평정하지 않은즉, 술의 힘을이길 수 없다.
셋:
시끄러운 곳. 바람이 심하게 부는곳. 좌석이불안한곳. 햇빛이 직접 닿는 곳.변화가 많은 곳. 이런 곳에서는 많이 마실 수 없다.
넷:
새벽에는 만물이 일어나는때다. 이때 많이 마신즉, 잘 깨지않는다.
다섯째
천하에
인간이 하는 일이많건만
술 마시는 일이 가장 어렵다.
그 다음은
여색을 접하는일이요.
그 다음은
벗을 사귀는일이요.
그 다음이
학문을 하는일이다.
여섯째
말 안 할 사람과
말을 하는 것은 말을잃어버리는 일이요,
말할 사람과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사람을 잃는 것이다. 술 또한 이와 같다.
술을
권하지 않을사람에게 술을 권하는것은 술을
잃어버리는 것이요,
술을
권할사람에게 권하지 않는것은 사람을
잃어버리는것이다.
그런 까닭에 군자는 술을 권함에있어 먼저 그 사람됨을 살피는것이다.
일곱째
술에 취해
평상심을 잃는 자는 신용이 없는자이며,
우는자는
仁(인)이 없는 자이며,
화내는 자는
義(의)롭지 않는자이며,
騷亂(소란)한 자는
禮義(예의)가 없는자이며,
따지는 자는
智慧(지혜)가 없는자이다.
그런 까닭에
俗人(속인)이
술을 마시면 그성품이 드러나고,
道人(도인)이
술을 마시면 천하가평화롭다.
속인은
술을 추하게 마시며,
군자는
그것을 아름답게 마신다.
여덟째
술자리에서의
음악이란 안주와 같은 뜻이있고
술 따르는 여자는 그릇의 뜻이있다.
어떤 사람과
술을 마시느냐 하는것은 때에 따라
정해지는것이지만 가장 좋은 술자리는 아무런 뜻이없이 한가롭게 술만을 즐길때이다.
아홉째
술자리에는
먼저 귀인이 상석에앉는데,
우선 편안한 자리를 상석이라 하고,
장소가
평등할 때는 서쪽을 상석으로한다.
귀인이
와서 자리에앉으면
작인은
좌우와 정면에 앉고 모두앉으면
즉시, 상석에 있는
술잔에 먼저채우고 차례로
나머지 잔을채운다.
이때,
안주가
아직 차려지지 않았어도 술을마실 수 있으며,
술잔이 비었을 때는 누구라도 즉시 잔을채운다.
술을 따를 땐
안주를 먹고 있어서는 안되며, 술잔을 받는 사람은
말을 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열번째
술을
받을 때나 따를 때는 술잔을 잡고 있어야한다.
술잔을
부딪치는 것은 친근함의 표시이나 군자는
이 일을 자주 하지않는다.
술잔을
상에서 떼지 않고 술을 받아서는 안되고,
마실 때는
일단 잔을 상에서들어 올리고 멈춰서
사람을 향한 후에 마신다.
술을 마실 때는
잔을 입술에대고 손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다.
다 마신 후,
잔은 상에 내려놓지 않고 일단 멈추고 약간 밖으로 기울여
술잔 속을 보이도록 한후 내려 놓는다.
마실 때,
손을 움직이지 않는 것은 술잔을 귀히
여긴다는 뜻이다.
술은
두 손으로 따르고 두 손으로 받는것은
모든 사람을 존경하고
술을 귀히 여긴다는뜻이며,
또 두 손으로 마시는것은 술을 따라준 사람을 귀히 여긴다는뜻과 술을 귀히 여긴다는뜻이다.
잔이 넘어져
술이 조금 쏟아졌을 때는 그대로두고 모두 쏟아졌으면 즉시 그것을 다시채워주고
채워준 사람에게 미안함을표시한다
술이
안주에 쏟아졌을때는 그 안주를 먹어도 좋고,
안주가
술에 빠졌을 때는 그 술을버린다.
그 이유는, 술은 천(天)이므로 안주에 쏟아진 것은허물이 되지 않고, 안주는 지(地)이므로
술에 빠진 것은
地(지)가 요동하여天(천)을 범한 것이므로 버린다.
또 내가
남에게 술을 따르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나에게 술을따르면, 자기 잔을 쳐다 보지 않고
따르던 술을 따른후에 자기 잔을 약간 들어 따라 준 사람을 향해
고마움을 표시한다.
술의 법도는
그 엄하기가 궁중의 법도와도같으며
그 속에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뜻이 있고 힘을 합한다는
뜻이 있다.
물고기는
물과 싸우지 않고 주객은 술과 싸우지 않는다고 했다
명절이 가까웠으니 술마시는 일이 많아질 것이니
술로 인한 추한 모습 보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술마시는 것은
즐거움을 위주로 하는 것이기에 세시 풍속에 따라
편안하고 즐거운 술좌석이 되어야 하지만
우리의 전통 주법을 참고하여
더욱 격있고 즐거운 모임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참고사항
술의 급수와 단
청록파 시인인
조지훈님이 "돌의 미학"이라는 책에서 술을 마시는 데도
급수와 단이 있다고 논하였습니다.
9급:부주(不酒)
-술을 아주 못 마시지는 않으나 안 마시는 사람
8급:외주(畏酒)
-술을 마시기는 하나 마시기를 두려워 하는 사람
7급;민주(憫酒)
-술 취하는 것을 민망하게 생각하는 사람
6급:은주(隱酒)
-혼자 숨어서 마시는 사람
5급:상주(商酒)
-무슨 잇속이 있을 때만 마시는 사람
4급:색주(色酒)
-여색을 위하여 술을 마시는 사람
3급:수주(睡酒)
-잠이 오지 않아 술을 마시는 사람
2급:반주(飯酒)
-밥맛을 돕기 위하여 술을 마시는 사람
1급:학주(學酒)
-술의 참맛을 배우는 사람=주졸(酒卒)
1단:애주(愛酒)
-술의 참맛을 즐기는 사람=주도(酒徒)
2단:기주(嗜酒)
-술의 참맛에 반한 사람=주객(酒客)
3단:탐주(耽酒)
-술의 참맛을 체득한 사람=주호(酒豪)
4단:폭주(暴酒)
-주도를 수련하는 사람=주광(酒狂)
5단:장주(長酒)
-주도 삼매에 든 사람=주선(酒仙)
6단:석주(惜酒)
-술을 아끼는 사람=주현(酒賢)
7단:낙주(樂酒)
-술과 더불어 유유자적하는 사람=주성(酒聖)
8단:관주(觀酒)
-술을 보고 즐거워 하지만 마실 수가 없는 사람 =주종(酒宗)
9단:폐주(廢酒)
-술로 말미암아 다른 술 세상으로 가 있는 사람 =열반주(涅槃酒)
9단 이상은
이미 이승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酒神)
급수와 단을 논할 수 없다.
술을 사랑하는 이웃 여러분 윗글을 음미하면서
건강을 지키며 술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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