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나서(讀書後)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

含閒 2011. 6. 3. 15:30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    

오늘의 책이벤트

  • 저자 : 최인호 | 출판사 : 여백미디어
  • 2011년 05월 23일 출간 | 391쪽 | A5 | ISBN-10 : 8958660945 | ISBN-13 : 9788958660941
정     가  :

12,800원

뒤틀린 현실에서 진실을 찾아가는 한 남자의 사흘!

익숙한 일상에서 길� 잃어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 '영원한 청년 작가' 최인호가 5년 만에 내놓은 신작으로,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현대소설로의 회귀를 선언했다. 또한 병마와 싸우며 두 달 만에 써낸, 외부의 청탁으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닌 스스로의 열망으로 쓴 최초의 장편소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역사 속을 넘나들던 작가의 상상력은 다시 현대로 돌아와, 지나치게 익숙한 일상이 뒤틀려버린 현실 속에서 자신의 실체를 찾아 떠나는 주인공 K의 여정을 치밀하게 그려내고 있다. 휴일 아침, 시계의 자명종 소리에 눈을 뜬 K는 익숙한 일상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음을 직감한다. 삶에 엄격한 자신답지 않게 지난밤 친구와 가진 술자리에서의 기억이 어느 시점부터 끊긴 것과 휴대폰을 분실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면서 K의 혼란은 가중되는데….

☞ 북소믈리에 한마디!
망각되고 유실된 기억 속의 진실을 찾아가는 한 남자의 모험과 추적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K는 사흘 동안에 일어난 비현실적인 사건 때문에 변하지만, 오히려 일상과의 이별을 통해 본래의 자신을 회복하게 된다. 작가는 자신이 믿고 있던 모든 실재(實在)에 배신을 당한 K가 또 다른 실재를 찾아 방황하는 과정을 통해 현대인이 맺고 있는 수많은 '관계의 고리'의 부조리함을 묘파한다. 독특한 구조와 그로테스크한 인물 설정, 환상주의와 사실주의를 넘나드는 이야기 전개로 강한 여운을 남기는 작품이다.
저자 최인호
1945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서울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중이던 1963년에 단편 「벽구멍으로」가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가작 입선하면서 문단에 데뷔했고, 1967년 단편 「견습환자」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이후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작가는 1970~80년대 한국문학의 축복과도 같은 존재였다. 농업과 공업, 근대와 현대가 미묘하게 교차하는 시기의 왜곡된 삶을 조명한 그의 작품들은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확보하며 문학으로서, 청년문화의 아이콘으로서 한 시대를 담당해왔다. 1990년대 들어서부터는 우리의 역사에 천착하며 한민족의 원대한 이상에 접목하는 날카로운 상상력과 탐구로 풍성한 이야기 잔치를 열어왔다.
소설집으로 『타인의 방』, 『잠자는 신화』, 『개미의 탑』, 『위대한 유산』 등이 있으며, 『별들의 고향』, 『도시의 사냥꾼』, 『잃어버린 왕국』, 『길 없는 길』, 『상도』, 『해신』, 『유림』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불교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저자이미지

목차

  1. 작가의 말

    제1부 토요일
    제2부 일요일
    제3부 월요일

    발문 : 쓸 수밖에 없는 운명이 소설가 모두를 구원하리라 - 소설가 김연수

책속으로

느닷없는 소음 때문에 K는 잠에서 깼다. 강제로 깨어난 불쾌감 때문에 K는 어리둥절하였다. 잠과 현실의 모호한 경계에서 K는 자신을 깨운 소리의 정체가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보았다.
자명종 소리였다.
따르릉 따르릉 따르르릉─
자명종은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기 위해 필사적으로 울부짖었다.
따르릉 따르릉 따르르릉─
K는 투덜거리며 머리맡 탁자 위에 놓인 자명종의 버튼을 눌렀다.
비명 소리는 멎었다.
K는 아직 잠에서 덜 깬 상태였다. 자명종의 버튼을 눌러 끈 K는 필름을 영사기에 걸어 스크린에 투영하는 영사기사처럼 끊긴 잠의 필름을 의식적인 접착제로 강제로 이어 붙인 후 다시 잠들기 위해 눈을 감았다.
순간 K는 의식이 명료해졌다.
자명종이 울렸다면 일어나야 할 시간이 된 것이다.
K는 무거운 눈꺼풀을 겨우 떠 시계의 숫자판을 쳐다보았다.
정각 7시였다.
7시라면.
(17∼18페이지)

“이 핸드폰을 어디서 발견했습니까. 술에 취해 어젯밤의 일이 기억나지 않아서요.”
“극장입니다.”
‘을’이 대답하였다.
“어젯밤에는 휴일 전날이라 시간이 있어서 늦은 식사를 하고 심야극장을 갔었지요. 영화를 보는 도중 앞좌석 포켓 속에서 핸드폰을 발견했습니다. 영화가 끝날 때까지 주인이 찾으러 오겠지 하고 기다렸는데 끝나고 나서도 아무도 찾는 사람이 없어 극장 측에 맡겨 두고 올까 하다가 내가 보관하고 있었던 겁니다.”
“극장이라면 어느 극장을 말하는 건가요.”
“바로 이 건물 3층에 있지요. 가만 있자.”
‘을’은 주섬주섬 자신의 바지 주머니를 뒤졌다.
“아, 여기 있군. 어젯밤에 보았던 영화의 입장권입니다.”
“내게 주시겠습니까.”
“가지려면 가지세요. 내겐 소용없는 물건이니까.”
(101페이지)

오늘 아침 일어나는 순간부터 지금까지 K는 수많은 낯익은 인물과 낯익은 존재와 만나고 헤어졌다. 낯이 익은 자명종 소리와 낯익은 침대, 낯익은 K의 방, 낯익은 아내와 낯익은 딸, 낯익은 강아지, 낯익은 처제의 얼굴과 낯익은 장모의 모습. 그와 반대로 낯선 벌거숭이의 몸, 낯선 성냥갑, 낯선 게이바와 낯선 결혼식, 낯선 장인의 등장과 휴대폰을 주운 낯선 ‘을’과의 만남, 낯선 여인의 넓적다리와 낯선 〈눈먼 자들의 도시〉의 영화 내용, 낯선 C열 45번,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아내의 얼굴과 닮은 동영상 속 낯선 여인의 얼굴.
K는 자신이 온종일 겪은 낯익은 사물과의 익숙함과 낯선 사물과의 이질감 사이에서 방황을 하고 갈팡질팡하는 인식이 자신을 불안케 하는 근본적인 원인임을 깨달았다. 어젯밤에도 마찬가지가 아니었던가.
(121∼122페이지)

H는 K의 친구가 아니다. H는 친구 역할을 하고 있는 대리인일 뿐이다. 대리모代理母가 불임 부부의 부탁을 받고 낯선 남자의 정액을 자신의 자궁 속에 흘려 넣은 후 아이를 낳고 보상을 받는 것처럼 K가 만나는 모든 인물들은 대리모처럼 고용된 사람들이다. 그 사생아는 출생의 비밀을 모르기 때문에 자신을 열 달 동안 품은 대리모의 존재 역시 모를 것이다. 실제 엄마가 아닌 대리모를 고용한 사람을 엄마라고 부를 것이다. 대리모를 통해 태어난 아이라 할지라도 자식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것은 사랑의 열매가 아니고 차가운 금전적 거래의 산물이다. 자식은 어미와 아비를 가졌으나 실은 고아인 것이다.
K는 고아이며, 독자獨子다. K는 사생아다. 창조주보다 더 교활한 이 거대한 무대의 연출자는 K를 지켜보며, 훔쳐보며, 낄낄거리고, 웃고, 박수를 친다. 대리 아내와 대리 딸, 대리 강아지, 대리 H, 대리 ‘을’, 대리 장인은 그 연출자에게 고용되었으며, 이 연극에 출연하기 전부터 철저한 훈련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모순은 존재한다. 진실처럼 보이는 진리가 진리가 아니고 궤변이듯, 이 가상의 연극 무대 위에서 실수로 놓친 모순들이 조금씩 조금씩 궤도를 이탈하고 있다.
(123∼124페이지)

 

출판사 서평

영원한 청년작가 최인호, 최초의 전작 장편소설

너무나도 익숙한 일상에서 길을 잃은 한 남자의 영원한 사흘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는 영원한 청년작가 최인호가 5년 만에 내놓은 신작 장편소설이다.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지난 30여 년 동안 몰두했던 역사·종교소설 스타일을 과감히 버리고, ‘최인호’라는 이름 석 자를 세상에 알린 현대소설로의 회귀를 선언했다.
백제와 가야, 조선을 넘나들던 작가의 상상력은 다시 현대로 돌아와, 뒤틀리고 붕괴된 일상 속에 내몰린 주인공 K의 ‘영원한 사흘’이 상징하는 질서와 무질서가 뒤섞인 혼돈의 시공간을 창조해냈다. 작가는 자신이 믿고 있던 모든 실재(實在)에 배신을 당한 K가 또 다른 실재를 찾아 방황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현대인이 맺은 수많은 ‘관계의 고리’의 부조리함을 묘파한다.

최인호,
시들지 않는 문학의 숲으로 다시 출발점에 서다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는 암이 내게 선물한 단거리 주법의 처녀작이다.
하느님께서 남은 인생을 더 허락해주신다면 나는 1987년 가톨릭에 귀의한 이후의 ‘제2기의 문학’에......

 

암과 싸우며 쓴 1200쪽, 손·발톱도 빠졌다

[중앙일보] 입력 2011.05.24 00:21 / 수정 2011.05.24 09:08

5년 만의 장편소설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 들고 돌아온 최인호

소설가 최인호씨의 새 장편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는 현대소설이다. 정체성 혼란을 겪는 금융회사 직원 K가 2박3일간 방황 끝에 자아를 찾는 얘기다. 최씨는 “세월의 순리에 따라 역사소설, 종교소설 등을 많이 썼지만 내 소설의 본령은 현대소설”이라며 “암에 걸렸기 때문에 이번 소설을 쓰게 됐다”고 했다. [여백미디어 제공]

소설가 최인호(66)가 돌아왔다. 장편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여백미디어)를 들고서다.

우리 시대 베스트셀러 작가인 최씨는 2008년 5월 덜컥 암에 걸렸다. 침샘 부근에 탈이 났다. 다시 그의 빛나는 작품을 볼 수 있을지, 걱정하는 소리가 컸다.

하지만 그는 초인적 의지로 번듯한 소설 한 권을 내놓았다. 지난주 최씨의 소설 원고를 미리 구해 읽었다.

23일 오전 한 시간 동안 그를 전화로 만났다. 최씨의 목소리는 탁했지만 힘이 넘쳤다. 낙천적 성격이 느껴졌다. 그는 자주 웃었다. 그래도 긴 통화는 힘들어했다. 15분 통화하고, 10분 쉬는 방식으로 인터뷰를 했다.

 
최씨는 여전히 원고지에 펜을 고집한다. 컴퓨터를 사용할 줄 모른다. 서울 작업실에서의 집필 모습.
-건강한 사람은 항암치료의 고통을 모른다. 손·발톱이 빠질 정도로 힘들었다고 ‘작가의 말’에 썼다. 그런 와중에 작품을 썼다.

 “항암치료를 받으며 소설 쓰기란 불가능하다. 엄살이 아니다. 지난해 10월 말부터 집중적으로 써 두 달 만에 1200쪽을 썼다. 나도 어떻게 썼는지 신기하다. 쓸수록 몰입이 됐다. 내가 병실에 누워 환자 노릇만 한다면 미라와 다를 게 없다. 작가로서 살아있음을 노래하는 방법은 글쓰는 것뿐이다. 화가라면 그림 그리고, 발레리나라면 춤을 췄겠지. 글 쓰는 것은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해 더 어려운 것 같다. 내 생명을 노래한 것이다. 억지로 쓰려고 했으면 안됐을 것이다.”

 -의사가 말리지 않았나.

 “물론이다. 아는 신부님도 말렸다. 하지만 나는 글 쓰지 않는 것은 난센스라고 생각한다. 생명이 있을 때 노래하는 것이다. 꽃이 눈치 보고 피나. 새가 박수 쳐 줘야 노래 부르나. 제일 마음에 드는 작품이 뭐냐고 물으면 이번 작품이라고 답하겠다. 엄동설한에 매화꽃이 핀 것 같다. 그래서 요즘 기분이 좋다.”

 -지금까지 많은 작품을 썼다. 전체 판매량은.

 “내가 ‘피임’을 하지 않는 사람이어선지, 이번에 무지무지하게 아프며 생각해 보니 뭘 그렇게 많이 썼나 싶더라. 자기 작품 얼마나 팔렸다고 얘기하는 작가 볼 때마다 뭘 그런 걸 세고 있나, 영향력 있는 작가라는 거 드러내려는 건가, 생각했는데 이번에는 한 번 따져봤다. 모두 합쳐 한 1000만부 이상 팔리지 않았나 싶다. 참 많은 사랑을 받았구나, 느꼈다.”

 -작품 얘기를 해보자. 기존 작품들의 매력적 요소가 조금씩 들어 있는 종합판 같다. 초기 대표작 ‘타인의 방’처럼 견고하던 일상에 갑작스런 균열이 온다. 주인공 K의 시니컬한 시선은 중편 ‘무서운 복수(複數)’를 연상시킨다. K가 용산 창녀촌 찾는 장면은 『겨울 나그네』 같다.

 “중국집 주방장과 작가는 직접 나서는 게 아니다. 나는 작품 설명하는 걸 굉장히 싫어한다. 작품은 완성하고 나면 작가의 것이 아니다. 좋은 작품이라면 비난에도 생명력을 유지할 것이고, 나쁜 작품이라면 일시적인 칭찬에도 곧 죽어버릴 것이다. 종교적인 비유를 한다면, 붙잡힌 예수에게 사람들이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냐고 묻자 한 율법학자가 내버려두라고 한다. 하나님의 아들이면 다시 살아날 것이고, 사기꾼이면 죽을 것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작품도 마찬가지다.”

 -성적인 묘사가 자주 나온다. 과거 이우범 화백과 짝을 이뤄 중앙일보에 연재한 『적도의 꽃』 같은 작품을 연상시킨다.

 “성적인 요소는 이번 소설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한 90% 정도,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쓰게 되더라. 섹스는 현대인의 소통과 정체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한 400쪽쯤 썼을 때 자꾸 성적인 이미지가 떠올라 영적인 지도신부이자 재불(在佛) 화가인 김인중 신부께 여쭤봤다. 내가 가톨릭 신자이고 이렇게 아픈데 왜 그런 이미지가 자꾸 떠오르는지 모르겠다고. 작품 설명을 듣더니 신부님께서 ‘예언자적인 작품이군요’ 하시더라. 그래서 용기를 얻었다. 이번 작품에서 세기말적 풍경을 그려보고 싶었다. 지진이 주요 테마 중 하나인데 희한하게도 집필을 끝내고 나니 일본에서 대지진이 발생했다. 요즘 세상을 한 번 봐라. 정의란 이름 아래 수백 만 마리의 소·돼지를 살처분한다. 뉴욕의 빌딩이 무너졌고, 빈 라덴을 쏴 죽였다. 최근 저축은행 사태는 비극 중에 비극이다. 이런 죄악이 각종 명분으로 치장된다. 나는 소설에서 그런 것들을 ‘아름다운 죄’라고 표현했다. 죄는 죄일 뿐 결코 아름답지 않다. 아름다운 죄 때문에 세상이 시든다.”

 -소설이 빨리 읽힌다. 문장이 군더더기가 없다.

 “작가 특유의 문장은 바뀌지 않는다. 작품마다 거기에 맞는 문장이 있을 뿐이다. 나는 장편 『길 없는 길』의 문장을 좋아한다. 이번에는 짧은 문장으로 쓰고 싶었다. 작가는 항상 뾰족한 글씨를 밟고 서 있어야 한다. 가장 뾰족한 연필이 가장 가는 금을 그린다.”

 -문장철학이 있다면.

 “친하게 지내는 배우 안성기가 하루는 ‘형님, 제 연기가 요즘 자꾸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라며 고민을 털어놓은 적이 있다. 그래서 그랬다. ‘좋은 연기 하려고 하지 마라. 거짓 없는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라. 그러면 좋은 연기는 자연적으로 나온다.’ 작가도 마찬가지다. 만년필에 파란색 잉크 넣으면 파란 글씨 나온다. 머릿속이 거짓말로 차 있다면 거짓된 글이 나온다. 굉장히 도덕선생 같은 얘기지만 실제로 그렇다.”

 -옛날 얘기 좀 묻고 싶다. 예전에 평론가 김현과 결별한 후 문단과도 불편해진 것으로 아는데.

 “내가 문단에서 퇴출된 게 아니라 스스로 탈퇴한 거였다. 데뷔 초기 ‘감수성의 혁명’이라는 칭찬을 받았다. 스물일곱에 나중에 영화로도 만들어진 『별들의 고향』을 쓰자 반응이 엄청났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현대적 성인동화’라며 극찬했다. 한데 당시는 상황이 좋지 않을 때다. 유신 때다. 내 작품이 정권의 눈에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었다. 아니나 다를까, 상업주의 호스티스 문학이라며 집중포화가 쏟아졌다. 어느 날 평론가 김현이 그러더라. 나 때문에 출판사 입장이 곤란하게 됐다고. 당시 나는 문학과지성사의 대표적인 작가였다. 그 일 때문은 아니지만 나는 곧 문단에서 탈퇴했다. 나는 체질적으로 어디 소속되기를 싫어하는 사람이다. 반체제가 아니라 ‘비체제’다. 헤밍웨이가 노벨문학상 수상연설에서 이런 말을 했다. ‘문단이 작가의 고독을 일시적으로 달래줄 수는 있지만 작품을 쓰는 데는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당시 내 철학이 그랬다. 내가 보기에는 문단은 요즘도 주식동향 살피는 주식거래소 같다. 권력이 있고 먹이사슬이 있다. 당신에겐 미안하지만 작가는 신문사 문학담당 기자와 우정을 쌓을 필요가 없다. 나는 젊은 작가 중 김연수나 김영하를 좋아한다. 그들에게 그런다. 절대 비교급은 되지 말고 최상급이 되라고. 나는 좋은 작가 만나면 처음에는 닮은 인형을 만들어 바늘로 찌르다가 나중에는 업어주고 싶다. 국내에는 업어줄까 말까 고민 중인 작가가 몇 있다. 요즘은 중국작가들이 좋다. 쑤퉁(蘇童)을 만나면 업어주고 싶다. 일본의 하루키는 좋은 작가가 아니다. 약간의 국제적 감각은 있는데 치열한 작가는 아니다. 본 받을 게 없다고 생각한다.”

 -몸 상태는.

 “암 걸리기 전까지 나는 아파 본 적이 없다. 재수 없는 사람들이 병원 간다고 생각했다. 입원하고 나서 어린아이들이 아픈 거 보고 슬퍼서 운다. 내가 대신 아프고 싶을 정도다. 독일 시인 릴케의 시 ‘엄숙한 시간’ 중에 ‘지금 이 세상 어딘가에서 우는 사람은/까닭없이 이 세상에서 우는 사람은/내가 슬퍼 울고 있다’라는 대목이 있다. 성경에서도 가난한 사람에게 복이 있다고 했다. 모두 진리다. 아픈 환자가 있기 때문에 멀쩡한 사람들이 건강을 노래할 수 있는 거다. 멋있게 얘기하는 거 아니다. 나는 지금 수도원에 피정 와 있다. 평생 여기서 매 시간 노래하고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다. 어찌 보면 비생산적인, 웃기는 짬뽕 같은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 때문에 이 세상 어딘가에서는 구원을 받는 사람이 있는 거다. 절대 남에게 불쌍해 보이면 안 된다. 환자가 스스로에게 연민을 가지면 안 된다. 암이나 감기나 똑같다. 그리고 기뻐해야 한다. 내가 걱정한다고 병이 낳는다면 24시간 걱정하겠다. ”

 -『길 없는 길』 등 중앙일보에 소설을 다섯 번이나 연재했다. 병이 나으면 또 할 생각 있나.

 “고맙다. 하지만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지금 이순간이 있을 뿐이다. 신이 허락한다면 하고 싶다. 그때는 원고료 많이 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