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나서(讀書後)

스스로 행복한 사람 / 랄프 왈도 에머슨

含閒 2011. 5. 25. 10:07

스스로 행복한 사람

 

  • 저자 : 랄프 왈도 에머슨 역자 : 박윤정 | 출판사 : 끌레마
  • 2009년 12월 01일 출간 | 200쪽 | B6 | ISBN-10 : 899408102X | ISBN-13 : 9788994081021
정     가  :

11,000원

책소개

고독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랄프 왈도 에머슨의 지혜와 치유의 메시지!


랄프 왈도 에머슨 잠언집 『스스로 행복한 사람』. 문명이 발달할수록 사람들은 심리적인 불안과 두려움에 시달린다. 미국 문화의 정신적 기둥을 세운 사상가 시인 랄프 왈도 에머슨은 삶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과 답변으로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고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를 전한다.

랄프 왈도 에머슨의 저서들은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 오바마, 전 세계의 사랑을 받은 뮤지션 마이클 잭슨 등의 애독서로 꼽히며 사랑받아왔다. 이 책은 이백 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아온 랄프 왈도 에머슨의 잠언을 소개하는 책으로 깊이 있는 통찰과 감동이 전해지는 가르침을 전한다.

‘나를 구원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인생을 미루지 말고 오늘을 살아라.’, ‘자연은 인간의 거울이다,’ 등 시대를 넘어 지혜를 전하는 에머슨의 가르침은 우리 스스로가 자신의 힘을 발견하고 발휘할 수 있는 힘을 전한다.

저자소개 다른작품

저자 랄프 왈도 에머슨
1803년 미국 보스턴의 신앙심 깊은 목사 집안에서 태어났다. 하버드대 신학부를 졸업하고 목사가 되었으나, 1932년 사임하고 미국과 유럽 등지를 떠돌며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너새니얼 호손, 토마스 카라일 등 당대의 문인들과 친분을 맺었다. 이후 동양철학의 영향을 받아 내부의 정신적 자아가 외부의 물질적 존재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하는 초절주의 운동의 선구자가 되었다. 에머슨이 없었다면 진정한 의미의 미국 문학은 탄생할 수 없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국 문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그가 제시한 ‘자기믿음’과 ‘민권’의 개념은 지금도 미국 시민들의 의식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저서로 『자연론』을 비롯해 「역사」「자기믿음」「보상」「초영혼」 등으로 구성된 『제1수필집』, 「자연」「시인」「경험」 등으로 구성된 『제2수필집』, 『대표적 위인론』, 『사회와 고독』 등이 있다.

역자 박윤정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사람은 왜 사랑 없이 살 수 없을까』『그렇다고 생각하면 진짜 그렇게 된다』『디오니소스』『달라이 라마의 자비명상법』『틱낫한 스님이 읽어주는 법화경』『식물의 잃어버린 언어』『생활의 기술』『생각의 오류』『플라이트』『유모차를 사랑한 남자』『만약에 말이지』 등이 있다.

저자가 속한 분야|

목차

  1. 추천글

    1장 마음이 주인이다
    2장 비워야 채워진다
    3장 행복이라는 선물은 받을 줄 아는 자의 몫이다
    4장 자신의 삶을 주 교재로, 책은 주석으로
    5장 그저 아는 것이 진리이다
    6장 자연은 영혼을 치유하는 병원

    옮긴이의 글

책속으로

나를 구원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사람은 자기 일에 온 마음을 쏟고 최선을 다할 때 괴로움을 잊고 쾌활해진다. 다른 어떤 것도 우리에게 평화를 주지 못한다. 구원은 누가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다. 내가 나를 믿지 않는 한 우리에게는 어떤 영감도, 창조도, 희망도 없다.

나를 기만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기만당할지도 모른다는 어리석은 생각에 사로잡혀 평생을 괴로워한다. 그러나 우리 자신에게 기만당하면 당했지, 타인에게 기만당하는 일은 없다. 그것은 어떤 물건이 존재하면서 동시에 존재하지 않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지혜의 참모습

모든 것은 매 순간 우리에게 가르침을 준다. 지혜는 어디에든 스며들기 때문이다. 그것은 혈액처럼 우리 몸을 흐르고, 고통으로 우리를 몸부림치게도 하고, 슬픈 날과 즐거운 노동의 날들을 교차하게 만든다. 우리는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야 비로소 지혜의 참모습을 깨닫는다.

인생이라는 신비

인생이 경이로 가득 차 있지 않다면 인생은 살 만한 가치가 없으리라. 나는 아침에 눈을 떠 창가로 다가가 먼동이 트는 것을 바라보며, 과거의 내 모든 생활 습관을 뭉개버리고 새로운 날들로 나를 초대하는 자연의 신비로운 비밀을 발견한다.

 

출판사 서평

불안과 두려움이라는 마음의 감옥에 갇힌
현대인들에게 인생의 교사 에머슨이
전하는 지혜와 치유메시지

인생이라는 고독한 여행길에서 마음의 힘이 되어주는 책!
인생의 교사 랄프 왈도 에머슨의 빛나는 통찰과 지혜의 잠언

『스스로 행복한 사람』은 미국 문화의 정신적 기둥을 세운 사상가이자 산문가, 시인인 랄프 왈도 에머슨의 글 중에서 가장 중요한 대목들, 우리 삶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과 그 해답을 가려 묶은 책이다. 에머슨의 저서들은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뮤지션 마이클 잭슨, 미국 문학 비평계의 거목인 헤럴드 블룸의 애독서로도 꼽히며, 이백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해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의 지침이자 지표가 되고 있다.
이처럼 두 세기도 더 지난 글이 여전히 우리의 정신을 일깨우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유는, 에머슨의 가르침이 불안과 두려움이라는 마음의 감옥에 갇힌 현대인들에게 자기 치유와 성찰의 힘을 주기 때문이다. 에머슨은 “나를 구원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인간을 홀로 설 수 있고, 홀로 서야 한다”라는 ......

'책을 읽고나서(讀書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버지, 옥한흠  (0) 2011.06.06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   (0) 2011.06.03
왜 도덕인가?  (0) 2011.05.23
화내지 않는 연습 [양장본]   (0) 2011.05.23
절대 보지 마세요 절대 듣지 마세요  (0) 2011.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