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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하다. 특히 요즈음 같이 불황기 구조조정이 진행되면 더욱 절실하게 느낄 수 있다. 직장내 인간관계는 상사와의 관계,동료와의 관계,부하와의 관계,기타 업무상 관련있는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를 포함한다. 그중 제일 중요한 것이 아마 상사와의 관계일 것이다. 직장에서 상사와 좋은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가리켜 아부나 아첨을 잘하는 사람으로 비방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시기와 질투의 소산인 경우가 많다. 상사와의 좋은관계는 업무의 효율뿐만 아니라 자신의 조직내 영향력과 승진 등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사와 좋은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직장인의 중요한 능력중에 하나이다. 상사와 좋은관계를 형성하는 기술중에 가장 효과적인 것이 보고이다. 직장에서 상사에 대한 업무보고는 직장인의 일상이다. 업무보고의 핵심은 상사가 알고 싶어할 내용을 상사가 묻기 전에 미리 상사에게 알려 주는 것이다. 따라서 중간보고가 중요하다. 어떤 업무지시를 상사로부터 받았을때 업무의 진행사항을 상사가 질문하기전에 적절한 타이밍에 보고하는 것이 중간보고이다. 상사가 가장 궁금해하는 핵심업무의 진행사항을 중간보고의 내용으로 해야함은 물론이다. 업무를 완수한 후에는 그결과를 상사에게 보고해야 하는데 그 또한 타이밍이 대단히 중요하다. 보고의 기술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과 보고요령이다. 타이밍은 상사가 질문하기 전이어야하고 보고요령은 핵심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해야한다. 업무상 상사와 의견이 다를 때에도 보고를 통하여 상사를 설득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상사를 교육할 수도 있는 기술이 직장에서의 업무보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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