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나서(讀書後)

단순한 삶/ 샤를 와그너

含閒 2017. 1. 17. 09:19

               

단순한 삶

샤를 와그너 지음 | 문신원 옮김 | 판미동 | 2016년 05월 26일 출간
      
단순한 삶

책소개


단순한 삶이 가장 인간적인 삶이다!

‘심플라이프’의 개념을 최초로 전파한 『단순한 삶』. 영감 어린 저술 활동으로 프랑스 개혁 신앙에 큰 영향을 미친 진보적인 목사 샤를 와그너가 아내와 함께 파리 바스티유 빈민가에 있는 작은 아파트에서 검소하게 생활하며 쓴 책이다. 1895년 프랑스에서 처음 출간되어 ‘존재의 행복과 힘과 아름다움은 단순함의 정신에 그 원천을 두고 있으며, 단순한 삶이 곧 가장 인간적인 삶’이라는 중심 메시지를 담고 있다.

책은 생각법, 말하기, 라이프스타일, 돈, 인간관계, 교육 등 삶의 전 영역을 망라하여 단순함이란 무엇인가를 밝히고, 그 가치를 삶에서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는 과학 기술, 자본주의 등의 발전으로 나날이 복잡해져만 가는 삶에 지쳐 가던 당대 사람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루스벨트 대통령이 전 국민에게 권한 책이기도 하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생각과 말, 라이프스타일과 인간관계로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은 잠시 자신의 일상을 되돌아보고, 단순한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아, 실제로 그것을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끄는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이 책은 ‘단순함’은 기술이기에 앞서 마음가짐임을 밝히며 그 본연의 정신에 집중하여 ‘진정한 심플’이란 무엇인지 차근차근 풀어 나간다. 즉 '단순함'이란 일종의 정신 상태로, 자신이 원하는 존재방식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일 때, 아주 솔직하게 그저 한 인간이고 싶을 때 가장 단순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일깨운다.


상세이미지

단순한 삶 도서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 샤를 와그너

저자 샤를 와그너 Charles Wagner (1852~1918)는 영감 어린 저술 활동으로 개혁 신앙에 큰 영향을 끼친 진보적인 목사. 프랑스 모젤 주에서 태어나 루터교 목사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다. 열네 살 때 파리로 유학을 떠나, 1869년 소르본 대학에 입학해 역사와 심리학을 공부했으며, 스트라스부르와 괴팅겐에서 신학 공부를 이어 갔다. 독일로 이주한 1878년 무렵부터 프랑스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자유주의 분파에서 성직자로 활동했다.
1882년 파리로 돌아온 그는 아내와 함께 바스티유 근처의 빈민가에 있는 작은 아파트에서 검소하게 생활하며 신앙 활동과 자선 사업을 이어 나갔다. 또 노동자 계층과 지식인들의 모임을 주선하고 노동자들에게 야학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최초의 민중대학 ‘사상의 협력Coop?ration des Id?es’의 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그의 철학은 교리 없는 기독교로, 자연을 사랑하며 소박한 삶을 살자는 것이다. 1895년에 출간된 대표작 『단순한 삶La vie simple』은 프랑스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미국에 『심플 라이프The Simple Life』로 번역 소개되어 종교적·윤리적 리더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1904년에는 그의 책에 감명을 받은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의 초대로 미국을 방문해 백악관에서 강연을 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젊음』, 『미국에서의 인상』 등이 있다.

역자 : 문신원

역자 문신원은 이화여자대학교 불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 소르본 대학교 가톨릭대학에서 DEC(현대 문학과 예술 연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프랑스어와 영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느리게 걷는 즐거움』, 『완벽하지 않아서 더 완벽한 집』, 『마음의 힘』, 『당신의 이성을 마비시키는 그럴듯한 착각들』, 『굿바이, 안네』, 『나는 임신하지 않았다』, 『할머니의 사라지는 기억』,『파리 카페』, 『악의 쾌락:변태에 대하여』, 『죽음의 행군』 등이 있다.


목차

초판 서문 8
1 우리의 복잡한 삶 11
2 단순함의 본질 27
3 단순한 생각 37
4 단순한 말 57
5 단순한 의무 73
6 단순한 욕구 93
7 단순한 기쁨 107
8 돈에 좌우되는 정신과 단순함 127
9 명성과 알려지지 않은 선행 145
10 가정생활과 사교생활 165
11 단순한 아름다움 179
12 오만과 사회관계의 단순함 193
13 단순함을 위한 교육 211
결론 234


책 속으로

좋은 램프란 무엇인가? 귀금속으로 화려하게 세공해 한껏 치장한 램프가 아니다. 빛을 잘 밝혀야 좋은 램프다. - p.26

단순함은 일종의 정신 상태다. - p.31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존재방식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일 때, 다시 말해서 아주 솔직하게 그저 한 인간이고 싶을 때 가장 단순하다. - p.31

과장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제대로 된 이해를 찾아볼 수 없다. 신경질적인 성격, 쓸데없이 격렬한 설전, 신중함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성급한 판단, 과잉교육과 무절제한 사회관계, 이런 것이 바로 극단적인 언어의 폐...           


출판사 서평

진정한 ‘심플(simple)’이란 무엇인가
‘심플라이프’의 개념을 최초로 전파한 『단순한 삶(La vie simple)』이 판미동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영감 어린 저술 활동으로 프랑스 개혁 신앙에 큰 영향을 미친 진보적인 목사 샤를 와그너가 아내와 함께 파리 바스티유 빈민가에 있는 작은 아파트에서 검소하게 생활하며 저술한 책으로, 생각법, 말하기, 라이프스타일, 돈, 인간관계, 교육 등 삶의 전 영역을 망라하여 단순함이란 무엇인가를 밝히고, 그 가치를 삶에서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1895년 프랑스에서 처음 출간된 이 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