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처럼, 아름다운 우리의 인생처럼....
194 x 130, 종이에 채색, 2005
53 x 45.5, 종이에 채색, 2007
53 x 45.5, 종이에 채색, 2007
162 x 130, 종이에 채색, 2007
162 x 130, 종이에 채색, 2007
100 x 66, 종이에 채색, 2000
33.5 x 24.5, 종이에 채색, 2001
130 x 97, 종이에 채색, 2001
65 x 50, 종이에 채색, 2002
53 x 45.5, 종이에 채색, 2002
97 x 130, 종이에 채색, 2003
45.5 x 38, 종이에 채색, 2003
72.5 x 60.5, 종이에 채색, 2003
45.5 x 38, 종이에 채색, 1999
41 x 32, 종이에 채색, 2003
91 x 73, 종이에 채색, 2004
78 x 75, 종이에 채색, 2004
116.5 x 91, 종이에 채색, 2004
53 x 45.5, 종이에 채색, 2004
53 x 45.5, 종이에 채색, 2005
53 x 45.5, 종이에 채색, 2005
45.5 x 31.5, 종이에 채색, 1999
53 x 45.5, 종이에 채색, 1998
53 x 45.5, 종이에 채색, 1999
65 x 50, 종이에 채색, 1993
45.5 x 38, 종이에 채색, 1999
53 x 45.5, 종이에 채색, 1997
41 x 32, 종이에 채색, 1999
55 x 65, 종이에 채색, 2005
90 x 96, 종이에 채색, 2006
27.5 x 22, 종이에 채색, 2006
72.5 x 60.5, 종이에 채색, 2006
188 x 170, 종이에 채색, 2005
60.5 x 50, 종이에 채색, 1995
60.5 x 50, 종이에 채색, 1994
60.5 x 50, 종이에 채색, 1993
72.5 x 60.5, 종이에 채색, 1993
53 x 45.5, 종이에 채색, 1997
72.5 x 60.5, 종이에 채색, 1994
60.5 x 50, 종이에 채색, 1997
60.5 x 50, 종이에 채색, 1993
194 x 130, 종이에 채색, 1996
60.5 x 50, 종이에 채색, 1994
50 x 50, 종이에 채색, 2005
167.7 x 91, 종이에 채색, 2004
145.5 x 66.5, 종이에 채색, 1985
45.5 x 66.5, 종이에 채색, 1998
66.5 x 145.5, 종이에 채색, 1985
22 x 27.5, 종이에 채색, 1994
45.5 x 66.5, 종이에 채색, 1998
60.5 x 73, 종이에 채색, 2005
132 x 54, 종이에 채색, 2005
132 x 54, 종이에 채색, 2005
45 x 45, 종이에 채색, 1994
65 x 65, 종이에 채색, 1990
194 x 130, 종이에 채색, 2005
116.5 x 91, 종이에 채색, 1995
116.5 x 91, 종이에 채색, 1997
324.5 x 130, 종이에 채색, 1996
268.5 x 130.5, 종이에 채색, 1993
194 x 130, 종이에 채색, 1996
116.5 x 91, 종이에 채색, 1998
130 x 97, 종이에 채색, 1993
100 x 80, 종이에 채색, 1995
194 x 130, 종이에 채색, 2004
, 종이에 채색, 2007
167 x 97, 종이에 채색, 2004
꽃처럼, 아름다운 우리의 인생처럼
꽃그림 전문화가 노숙자
어쩌면 ‘꽃’이란 단어는 ‘아름다움’의 동의어일지 모른다. 그러나 사람들은 ‘꽃의
아름다움’을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한 나머지 제대로 처다 보지도 않고 스쳐
지나가 버린다. 여기 수십 년간 꽃의 아름다움을 곰곰이 바라봐 온 화가가 있다.
꽃 그림 전문화가 노숙자. 그녀의 그림 안에서 펼쳐지는 꽃의 향연에 초대한다.
결코 부정할 수 없는 아름다움, 꽃을 그리다
꽃은 매력적이다. 화려한 꽃잎의 색깔로 행인의 눈을 즐겁게 하고 고혹적인 향취
로 벌과 나비를 유혹한다. 수많은 미술작품과 시에 끊임없이 동참하는 것만 보더
라도 꽃의 아름다움은 당연하다 못해 보편적이기까지 하다. 때문에 화가 노숙자
에게 ‘왜 꽃을 그리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은 참 멋쩍은 일이었다.
그러나 그녀의 대답은 의외였다.
“내 주위에서 가장 쉽게 구할수 있는 소재니까요. 길가에 핀 들꽃 한 송이를
꺾어와 그릴수도 있고 작은 뜰에서 조금씩 키우면서 그릴수도 있어요. 몰론 그
전에도 꽃을 좋아하기도 했지요.“ 물론 꽃은 백번, 천번을 반복해서 그린다 해도
닳지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소재지만 그것을 선택한 이유가 흔히 볼 수 있기
때문 이라니, 수십년간 그려온 이유치고는 조금 싱겁기도 하다. 그러나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있기에 꽃이 더욱 가치 있는 것은 아닐까. 일상의 소중함을
잊고 사는 현대인에게 그녀의 그림은 이렇게 말하고 있는 듯 했다. ‘꽃이 이렇게
아름다워요. 당신은 미쳐 몰랐지요? 바로 당신 곁에 있는 꽃의 아름다움을...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그 이상의 아름다움을 그리다
화가 노숙자에게 그림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가족’이다. 비교적 이른
나이에 데뷔한 이후 거의 쉬지 않고 그림을 그려온 그녀가 잠시 붓을 놓은 때가 있
었다. 아이를 낳고 나서이다. “무조건 ‘가정’이 첫째니까요. 그런데 몇 년 그림을
그리지 않고 있으려니까 참 우울해 지더군요. 집에서 그릴 수 있는 소재를 찾다가
꽃을 그리게 되었는데. ‘아, 이거다’ 싶더라고요” 그렇게 꽃을 그리기 시작한지가
26년째다. 지금도 1년에 40점 이상을 그린다고 하니 그녀가 이제껏 그린 꽃이 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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