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性偈 (법성게, 법사스님 요령․목탁)
법과 성품 원융하여 두 모습이 원래 없고
모든 법은 부동하여 본래부터 고요하며
이름 없고 모습 없어 모든 것이 끊어졌고
깨달음은 본래 지와 다른 경계 아니로세.
참된 성품 깊고 깊어 미묘하고 지극하여
자기 성품 지키잖고 연을 따라 이루었네.
하나 속에 일체 있고 일체 속에 하나 있어
하나 바로 일체이고 일체 바로 하나이네.
작은 티끌 하나 속에 시방세계 머금었고
일체 모든 티끌 속에 하나하나 그러하네.
한량없는 시간이 한 순간이고
한 순간이 한량없는 시간이니
구세 십세 서로 겹쳐 어우러져 돌아가도
혼란하지 아니하고 따로따로 이뤄졌네.
초발심의 그 순간에 바른 깨침 바로 얻고
생과 죽음 열반세계 항상 서로 함께하네.
이치 현상 명연하여 분별할 수 없음이나
열 부처님 보현보살 대성인의 경계일세.
붓다의 해인삼매에 자유로이 들어가서
불가사의 여의주를 마음대로 드러내니
중생 위한 보배비가 온 허공에 가득하여
중생들은 그릇대로 모두 이익 얻게 되네.
그러므로 수행자가 본래 자리 돌아갈 제
망상심을 쉬잖으면 그 자리에 못 가리니
분별없는 좋은 방편 마음대로 구사하고
본래 집에 돌아가서 분수 따라 자량 얻네.
한량없는 보배인 다라니로
법계를 장엄하니 보배궁이라
실제의 중도 상에 앉으니
변함없이 붓다라고 이름하네.
빠라미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