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어감(老)

[스크랩] 늙음에 대한 현인들의 견해 몇가지

含閒 2014. 5. 9. 11:52

 

 

 

늙음에 대한 현인들의 견해

 


나는 늙었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들을 보면
내가 아직 어리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나는 저 멀리 있는 별들 속에서,
큰 뜻을 품은 조화로운 영혼들을 들여다 본다.

그러면 나는 여전히 스스로에 대한 이방인이며,
아직도 추구해야 할 명예가 많이 남아 있는
청년임을깨닫게 된다.
나이든 체하는 모습은 참으로 어리석다.

-랄프 왈도 에머슨-

 

성장은 진실로 유년기와 청년기,
그리고 일흔이 넘어서도 계속될 수 있다.

그것은 도전할 만한 목표가 있는 한,
살아 있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계속될 수 있다.

요컨대 몇 살이 되든 우리의 성장은
결코 멈추지 않는다. 우리는 팔십대
심지어는 구십대에도 계속 성장할 수 있다.

-베티 프리단

 

 

노인 같은 젊은이를 만나는 것만큼이나
젊은이 같은 노인을 만나는 것은 기쁜 일이다.

-키케로-

 

* 오래 살게 되어도 늙지는 마십시오.
우리가 태어나게 된 <위대한 신비> 앞에서
호기심으로 가득 찬 아이들처럼 계속 살아가십시오.

-알베르트 아인쉬타인 -

 

 

인생의 마지막 순간은 예상보다 빨리 찾아오기에,
되도록 일찍부터 삶을 즐기며 많이 웃고 울어야 합니다.
이것을 깨닫는 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입니다.

-린 헬턴-

 

모든 순간은,
그렇게 여기고자 하는 이에게는, 금빛으로 빛난다.

세상이 온통 죽음으로 가득 차 있다 해도,
삶은 모든 순간이며 바로 지금인 것이다.

-헨리 밀러-

 

 

 

가장 큰 비극은 죽음이 아니기에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우리에게 가장 큰 비극은
살아 있는 동안 충분히 삶을 누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노먼 커슨즈-

 

노년에 이른 나는 삶에,
다만 나의 삶에 감사를 드린다.

떠나기 전, 건강과 한낮의 태양
그리고 영묘한 공기에 감사를 드린다.

-월트 휘트먼 -

 

 

나와 더불어 늙어 갑시다!
가장 좋은 때는 삶의 끝이니,
삶의 처음은 이 끝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로버트 브라우닝 -

 

60세든 16세든 인간의 가슴속에는
경이에 이끌리는 마음,
어린애와 같은 미지에 대한 탐구심,
인생에 대한 흥미와 환희가 있다.

우리 모두의 가슴에 있는
'영감의 우체국' 을 통해
다른 사람과 하느님으로부터
아름다움, 희망, 격려, 용기, 힘의
영감을 받는 한 그대는 젊다.

-삼우엘 울만-

 

어리석은 사람에게 노년은 겨울이고
현자에게는 황금기이다.

-작자 미상-

 


 |
리아 김- 위대한 약속

 

 
출처 : 演好마을
글쓴이 : 설봉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