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어감(老)

[스크랩] 부모는 기다려주지않는다 ....효에 대한 명언들

含閒 2012. 3. 19. 18:11

 

  

 부모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

 

 천지인신 하나되어 이내일신 탄생하니

생각하고 말을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라

부생모육 그은혜는 하늘같이 높건마는

청춘남녀 많은데도 효자효부 드물구나

 

출가하는 딸아이는 시부모를 싫어하고

결혼하는 아들네는 살림나기 바쁘도다

제자식이 장난치면 싱글벙글 웃으면서

부모님의 앓은소리 듣기싫어 외면하네

 

시끄러운 아이소리 듣기좋아 즐기면서

부모님이 두말하면 잔소리라 관심없네

자녀들의 대소변은 손으로도 주무르나

부모님이 흘린침은 더럽다고 멀리하고

 

과자봉지 들고와서 아이손에 쥐어주나

부모위해 고기한근 사올줄을 모르도다

개병들어 쓰러지면 가축병원 달려가나

늙은부모 병이나면 노환이라 생각하네

 

열자식을 키운부모 하나같이 키웠건만

열자식은 한부모를 하나같이 싫어하네

자식위해 쓰는돈은 한도없이 쓰건마는

부모위해 쓰는돈은 한두푼도 아깝다네

 

자식들을 데리고는 바깥외식 자주하나

늙은부모 모시고는 외식한번 힘들구나

내자식이 소중한데 너는자식 아니더냐

아들있고 딸있는데 양로원이 왠말인가

 

늙은것도 원통한데 천대받고 괄세받네

너도늙은 부모되면 애고지고 설은지고

살아생전 불효하고 죽고나면 효심날까

예문갖춰 부고내고 조문받고 부조받네

 

그대몸이 소중커든 부모은덕 생각하고

내부모가 소중하면 상대부모 소중하다

부모님이 죽은후에 효자나고 효부나네

가신후에 후회말고 살아생전 효도하세

 

孝道의 名言들

 

 

 

한 아버지는 열 아들을 키우니 열 아들이

한 아버지를 봉양키 어렵다.

독일격언

 

사람의 아들된 자의 몸은 곧 부모의 몸이다.

몸조차 자기 것이 아니어든 하물며

재물이 자기 것일 수 있으랴.

'소학' '명론'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여기지 못하나니 사랑하며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 것이니 이것은 대게

친지로서의 효도이다.

공자

 

어린이들의공경심이 모든 선행의 기초이다.

키케로

 

네 자식들이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이

네 부모에게 행동하라.

소크라테스

 

그사람됨이 부모게 효도하고 어른께

공손하면서 상사에게 반항하는 자는 드물다.

'논어'유자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롭지

않으면 부자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명심보감

 

부모치고 자기의 자식이 효도하기를

바라지 않는 이는 없다.

그러나 효자라고 하여 반드시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한다.

장자

 

 

 

아버지 살아 계실 때 그 뜻을 보고

아버지 돌아가심에 그 행하심을 보게 되나니

돌아가신 지 3년 동안 아버지의 도를

고치지 않아야 비로소 효도라 이를 수 있으리라.

이이

 

얼굴에 화기가 어려 있고 화기가 어려

잇는 자는 반드시 즐거워하는 빛이 있으

즐거워하는 빛이 있는 자는 반드시

모습이 나타난다.

'예기' '명론'

 

어떤 사람은 수레를 끌고 장사를 하여

부모를 섬길 시간이 없는 경우도 있고,

어떤 사람은 갑작스러운 부모의 사망으로

부모에 대한 보은의 기회를 잃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주요한 문제가 여기에 나타난다.

그것은 부모에 대한 보은의 감정이

흔히는 부모가 사망한 이후에야

고개를 든다는 사실이다.

강유위

 

공경하는 마음으로써 효도하기는 쉬워도

사랑하는 마음으로 효도하기는 어렵다.

장자

 

사람의 몸뚱이와 머리카락과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서 받는 것이다.

감히 이것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야 말로

효도의 시작이며 몸을 세워 도를 행하고

이름을 뒷세상에 드날려서 부모를

빛나게 하는 것은 효도의 마침이니라.

공자

 

 

 

다섯가지 형벌의 죄목이 삼천에 이르되

불효보다 더 큰 죄는 없다.

공자

 

다섯가지 형벌의 죄목이 삼천에 이르되

불효보다 더 큰 죄는 없다.

공자

 

효자의 어버이 섬심은 공경을 다하고

봉양함에는 즐거움을 다하고 병드심 때엔

근심을 다하고 돌아가신 때엔 슬픔을

다하고 제사지냄엔 엄숙을 다한다.

공자

 

부모는 오직 자식의 질병을 걱정한다.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는 것이 효이다.

세상의 부모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자식의 병이다.

그러므로 어쩌다가 자신의 부주의로 인해

병에 걸리거나 해서는 안된다.

논어

 

 

 

기색을 조심하라. 부모를 섬기는데 있어서는

부드러운 기색으로 대하도록 한다.

이것을 조심하지 않으면 효행이 될 수가 없다.

색이란 단지 언색 뿐만 아니라 태도 언행의

모든 것이 이에 포함된다.

논어

 

부모가 계실 때는 슬하를 멀리 떠나지

말도록 유의하라.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자식된 도리이다.

논어

 

내 집 노인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남의

노인도 받든다.

맹자

 

 

 

부모가 모두 건재하고 형제에게도 별다른

사고가 없음은 인생의 첫째 가는 낙이다.

맹자

 

남이 나를 정중히 대하여 줄 것을 바라거든

무엇보다도 내가 먼저 정중하게 대하여

주어야 한다.

명심보감

 

내가 어버이에게 효도를 하면 자식도 또한

내게 효도를 할 것이니 자신이 이미 효도를

하지 않으면 자식이 어찌 효도하게 되겠는가?

명심보감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

성경

 

 

 

무릇 효도는 덕의 근본이다. 모든 가르침이

여기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효경

 

부모가 살아 계시거든 멀리 놀러 다니지

말 것이며 부득이 외출하게 되거든 반드시

연락할 정하여 두어야 한다.

논어

 

부모는 오직 자식의 병을 걱정할 따름이다.

논어

 

부모에게 순종하라. 그러면 복을 받을 것이다.

성경

 

사람의 행위 가운데 효도보다도

큰 것이 없고 어버이를 공경하는 것은

그를 하느님 옆에 모시는 것 보다

큰 것이 없다.

효경

 

 

 

사람이 예가 있으면 편안하고 예가 없으면

위태롭다.

그렇기 때문에 예는 배우지 않을 수 없다.

무릇 예라고 하는 것은 자기를 낮추고

다른 사람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예기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내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성경

 

자식이 능히 부모의 마음으로 마음을

삼을 것 같으면 효도 할 것이다.

논어

 

효도하고서 어질지 않은 사람이 없고,

효도하고서 의롭지 않은 사람이 없으며

효도하고서 예의가 없고 지혜가 없고

신용이 없는 자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효경

 

 

 

효자가 부모를 모시는 마음은 마치

소중한 옥을 붙잡고 있는 것 같고 가득한

그릇을 받들고 있는 것 같아서 정성스럽고

조심성 있게 하여 이겨내지 못하는

것처럼 하고 당장 떨어뜨리거나

잃어 버리듯이 겁내고 있는 모양을 한다.

예기

 

다섯가지 형벌의 죄목이 삼천에 이르되

불효보다 더 큰 죄는 없다.

공자

 

큰 자비는 사랑하지 않는 것이 없고

큰 효도는 존경하지 않는 것이 없다.

대각국사

 

요람을 흔드는 손이 세계를 통치하는 손이다.

W.R.윌리스

 

 

 

어머니의 마음은 자식의 공부방이다.

H.W비처

 

어머니란 어린 자식이 입과 마음에서는

하나님과 같은 이름이다.

대커리

 

나무가 조용히 섰고자 하나 바람

멎지 아니하고, 자식이 효도를 하고자 하나

어버이가 기다려 주기 않는다는 글을 읽고

나는 온 밤을 눈물로 새웠노라.

'연수약언'육어

 

부모를 잘 섬기고 처지를 잘 보살펴라.

그리고 소인배를 멀리하고 어진 사람과

사귐을 갖고 존경해야 할 사람을 받들라.

불경

 

요즈음은 부모에게 물질로써 봉양함을

효도라 한다.

그러나 개나 말도 입에 두고 먹이지 않는가,

공경하는 마음이 여기에 따르지 않는다면

무엇으로써 구별하랴.

공자

 
 
이생강 - 한맺친대금소리 - 불효자는 웁니다

 

출처 : 演好마을
글쓴이 : 설봉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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