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부터 숫한 신비와 변화를 간직하고 인류와 역사를 함께 해온 바다 ! 잔잔함의 평화로움이 있는가 하면 폭풍우를 동반한 성냄도 있다. 대개의 사찰이 山中 깊숙이 있는 것과는 달리 용궁사는 이름 그대로 검푸른 바닷물이 바로 발 아래서 철썩대는 수상법당(水上法堂)이란 표현이 옳을 것이다.
무한한 자비의 화신인 관세음보살님은 이런 바닷가 외로운 곳(海岸孤絶處)에 상주하시며 용을 타고 화현하신다 하셨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관음신앙이 해안이나 섬에 형성되어 있으니 [양양 낙산사, 남해 보리암,해동용궁사]로 한국의 삼대(三代)관음성지의 한 곳이며, 바다와 용과 관음대불이 조화를 이루어 그 어느곳보다도 신앙의 깊은 뜻을 담고 있는 절이다. 동해의 최남단에 위치한 해동용궁사는 1376년에 공민왕의 왕사(王師)였던 나옹대사(懶翁大師)께서 창건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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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和尙)께서 경주 분황사(芬皇寺)에 주석하시며 수도(修道)하시는데 나라에는 큰 가뭄이 들어 들에는 곡식과 풀이 말라죽고 인심이 흉흉하여 만백성이 비오기만을 기다리며 하늘을 원망하였다. 하루는 몽중(夢中)에 동해 용왕이 큰 스님께 배읍하고 말씀하시기를 봉래산 끝자락에 절을 짓고 기도하면 우순풍조(雨順風調)하고 국태민안(國泰民安)할지니라고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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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스님께서 이곳에 와서 지세를 살펴보니 뒤는 산이요, 앞은 푸른 바다로 아침에 불공을 드리면 저녁때 복을 받는(背山臨水朝誠暮福地) 곳이다 하시고 처음으로 절을 짓고 산 이름을 봉래산, 절 이름을 普門寺라 이름지었다 한다. 옛부터 신선이 강림하시는 신비스럽고 청정하다는 뜻이요, 普門이란 大慈大悲하신 관세음보살님의 광대 무변하신 원력을 상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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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전 국토를 휩쓴 임진왜란의 戰火로 소실되었다가 1930년대초 근3백여년만에 통도사 운강(雲崗)화상이 보문사를 중창했으며 여러 스님을 지나 1974년 정암(晸菴)스님이 부임하여 관음도량으로 복원할 것을 발원하고 백일기도을 한 즉 回向日 꿈에 백의관음(白衣觀音)이 오색광명을 놓으며 용을 타고 승천하는 것을 친견하시고 寺名을 海東龍宮寺라 바꾸고 기도를 한 즉 기도 영험이 있어 진심으로 기도하면 누구나 현몽을 받고 한가지 소원을 꼭 이루는 신령스러운 곳으로서 오늘도 수 많은 참배객이 줄을 잇고 있다.